사설

성명 발표하는 의원들과 김태흠 충남도지사(왼쪽 3번째)[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성명 발표하는 의원들과 김태흠 충남도지사(왼쪽 3번째)[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남 국회의원 11명 전원이 어제 국회의회 회관에 모였다. 국립치의학연구원을 공모 없이 천안에 설립해야 한다고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이들의 주장은 소모적인 유치 경쟁을 접고 인적·물적 인프라가 완벽한 천안에 치의학연구원을 설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합리적이고 타당한 요구이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은 대통령 맞춤 공약이다. 충남도와 천안시도 이에 부응하기 위해 그동안 설립을 위한 준비를 철저하게 해 왔다.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내에 설립부지 5100㎡ 매매계약을 체결해 두었다. 또 이미 치과대학 부속 치과병원은 물론 치의학연구기관도 천안에 자리 잡고 있다. 이밖에 대한치과의사협회와는 지난 2월 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 등 인적·물적 네크워크를 형성해 둔 상태다. 여기에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의 근거인 ‘보건의료기술 진흥법 개정안’ 마련도 충남도와 충남 국회의원들이 주도해 왔다.

하지만 지난달 25일 이 개정안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이상한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대구, 광주, 부산 등의 광역지자체들이 유치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위한 여론 조성에 나섰다는 말이 들린다. 여기에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도 공모 방식으로 설립 지역을 선정하겠다는 쪽을 방향을 잡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상황이다.

이날 충남 국회의원들의 촉구는 이런 분위기에 대한 강한 경고인 셈이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충남 국회의원은 대통령 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위해 그동안 충남도, 천안시, 민간, 치과 의료계 및 산업계와 뜻을 모아 왔다"며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공모 없이 천안에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명한 사실은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은 대통령 공약이며, 천안이 연구원의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공모라는 방식으로 지자체간의 불필요한 유치 경쟁을 유발시킬 필요가 없다. 타 지자체들 역시 성과주의와 실적주의에 빠져 소모전을 벌일 이유가 없다. 국립치의학연구원의 공모 없는 천안 설립은 당연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