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난 5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 마련된 총선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24.4.5 사진=연합뉴스. 
지난 5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 마련된 총선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24.4.5 사진=연합뉴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었던 제22대 총선 선거전이 막을 내렸다. 향후 4년간 국민을 대신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국민에게 필요한 법을 만들 국회의원 300명의 면면도 결정됐다. 국민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뜻을 이룬 사람도 있고 안타깝게도 끝내 봉사의 기회를 얻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축제라고 불린다. 결과를 떠나 선거기간 유권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한 모든 후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다만 매번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선거도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경찰청에 따르면 이번 총선 선거사범은 총 1681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46명은 검찰에 송치됐고 167명은 불송치로 종결됐지만 1468명은 여전히 수사가 진행 중이다. 특히 금품수수와 허위사실유포, 공무원 선거 관여, 선거폭력, 불법단체 동원 등 5대 선거범죄는 지난 21대 총선과 비교해 17.3%나 증가했다고 한다. 선관위 등 담당 기관은 물론 정치권 스스로도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안타깝게도 잘못된 문화를 선거문화를 바로잡는 데는 실패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여야 모두 막말과 말실수 등 설화로 인해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선거법 위반에 있어서도 허위사실유포가 지난 총선 대비 100% 이상 증가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건전한 비판을 넘어 상대방에 대한 노골적인 비난과 혐오가 선거판을 요동치게 했다. 모두가 즐기는 축제여야 할 선거가 비난과 비방, 혐오로 얼룩지면서 향후 협치와 상생의 정치가 가능할지우려가 나오는 이유기도 하다. 선거는 끝났지만 양극단으로 갈라진 민심을 풀어내지 못하면 우리 정치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이미 고착화 되고 있는 경기 침체와 불안한 물가, 가계부채 문제 등 당장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하다. 국제정세 불안으로 인한 유가 변동과 수출 부진은 물론 공공요금 인상 등 서민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들이 눈앞에 즐비하다. 정부의 국정 쇄신 및 변화와 함께 정치권의 상생의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보인다. 선거에서 이겼든 졌든 성난 민심이 보여준 것은 민생을 위해 상생하고 협치하라는 준엄한 명령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