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결과 승복… 국정 쇄신·민생 집중”
향후 야당과 협력·소통 가능성 열기도
한덕수 국무총리·한동훈 위원장은 사퇴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제22대 총선이 ‘정권심판’을 앞세운 야당의 승리로 막을 내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 쇄신 의지를 밝혔다.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은 개표가 마무리된 11일 "총선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말을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은 선거 시작 전부터 어떤 결과가 나오든 그동안의 국정 수행에 대한 국민의 평가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총선 결과와 원인을 돌아보는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민생 경제를 잘 챙기기 위해서는 다수당이 된 야당과 협조 또는 소통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해석해도 좋다"며 야당과의 소통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어 ‘국정쇄신에 인적 쇄신이 포함되느냐?’라는 질문에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는 것은 당연할 일이다. 국정쇄신을 위해서는 인적쇄신이 선행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서실(장) 저를 포함해 정책실장, 안보실을 제외한 전 수석들 사의 표명했고 총리도 구두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짧은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패배에 따른 책임을 지고 비대위원장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민심은 언제나 옳다. 국민의 선택을 받기에 부족했던 우리 당을 대표해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뜻을 준엄하게 받아들이고 저부터 깊이 반성한다"며 "선거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다만 한 위원장은 ‘정치를 계속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저는 제가 한 약속을 지키겠다"며 향후 정치 행보 가능성을 열어뒀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