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제6차 구청장협의회 열려

대전시 5개 구청장일동이 18일 ‘민선 8기 제6차 구청장협의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경식 기자
대전시 5개 구청장일동이 18일 ‘민선 8기 제6차 구청장협의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경식 기자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전 5개 자치구가 집중 호우 등의 재난에 신속 대응하기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대전 5명의 구청장은 18일 ‘민선 8기 제6차 구청장협의회’를 열고 최근 집중호우로 발생한 도로 및 주택 침수 등에 대한 시·구 차원의 신속행정대응 체계 구축을 논의했다.

이날 △하상도로 자동 진입차단기 설치 △비상시 통합 교통통제 체계 구축 △하천 구간 준설 등이 언급됐다.

서철모 서구청장은 “집중호우 시 도로의 침수 정도를 인식해 위험단계에서 자동으로 진입을 차단하는 자동차단기를 주요 지하차도나 하상도로에 도입하면 좋을 것 같다”며 “공무원이 직접 통제하는 현 방식보다 선제적 대응하는 것이 가능해져 도로 침수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시에 시·구가 분담해 관리하는 도로에 대해서도 비상시에는 도로통제 등을 관리 주체에 상관없이 조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선조치 후보고 방식의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안전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시와 협의해 방안을 논의해 봤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의회 등에서 언급된 대전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안에 대해서도 자치구 차원의 힘을 실어주자는 의견이 나왔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최근 지역에서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에 대한 공론화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데 자치구에서도 이에 대한 의견을 모아 중앙에 건의하고 공론화시키는 것도 좋을 같다”며 “당장 내년 총선에 적용하긴 어렵겠지만 지역의 정치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번 기회에 실질적인 논의가 될 수 있도록 해봤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하수도 BTL 관리구역 내 사업지 통제 강화 및 사업비 지원 △노동조합 업무 관련 사무위임 조례 개정 △보육교사 아동학대 처벌 시 어린이집 보조금 중단 규정 재고 등의 건의안도 원안가결돼 대전시와의 협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김광신 중구청장은 “원도심의 경우 하수관로 등에 대한 민원이 많은데 BTL 관리 구역의 경우 사업주체의 미온적인 대응으로 주민 민원이 신속하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BTL구역에 민원 해결을 위한 자치구의 사업 추진 등을 가능하도록 하는 조례 정비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