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진천 만들기’
범군민 협의회 업무 협약 체결

송기섭 군수(가운데)와 각 단체장이 협약식 후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진천만들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진천군 제공
송기섭 군수(가운데)와 각 단체장이 협약식 후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진천만들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진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진천군이 2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진천 만들기’ 범군민 협의회 구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기섭 군수를 비롯해 최승숙 군 여성친화도시군민참여단장·손광영 군 가족센터장·유재윤 군 이장단연합회장·이봉주 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이 참석했다.

현재 군은 합계출산율 1.107명을 기록, 도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다. 아울러 0.78이라는 대한민국 전체 수치에 비해서도 비교적 나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저출생 문제가 대한민국의 최대 화두일 정도로 심각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 저출생 위기 극복 기반 마련과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협약을 마련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협의회는 송 군수·최 단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해 인구문제 인식개선에 대한 전 군민 참여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범군민 참여 운동을 시작으로 △임산부·아동 복지 증진 △임신·출산·돌봄 친화 환경 구축 △돌봄 사각지대 해소 △일·가정 양립 제도 확산 △인구문제 해결 공동 대응 및 사회 분위기 조성 등에 앞장설 예정이다.

송 군수는 “저출생 문제의 해결은 우리 모두의 공동목표이자 미래를 위한 투자다”며 “비록 단숨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미래 세대에 더 나은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내 여러 기관·단체·기업이 범군민 협의회에 동참해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진천’을 만드는데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군은 저출생 대응·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구축을 위해 △임산부 건강증진 프로그램 △아동 친화 도시 조성 △K-스마트교육 지속 추진 △지역 정착 지원형 청년 일자리 사업 등 임신·출산에서 유아·청년에 이르기까지 총 59개 사업에 415억원의 예산을 들여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정책을 펼치고 있다.

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