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세종 지역사회가 소외·취약계층을 위한 ‘희망의 등불’을 밝혔다. 민·관·정 주요 기관 및 인사들의 나눔·기부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세종 지역사회가 뜻 깊게 펼치는 추석 행보를 들여다본다.

 

세종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세종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세종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최민호 세종시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세종전통시장을 찾아 농수산물, 과일 등을 구입하고, 시장을 찾은 시민들과 명절 인사를 나눴다.

최 시장은 “상인 여러분들이 어려운 경기 여건에도 추석 명절을 맞아 활기찬 모습으로 시민들을 맞이하는 모습을 보며 넉넉한 인심과 푸근한 정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을 우선 목표로 시민들의 행복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 취약계층 쌀 전달.
세종시교육청 취약계층 쌀 전달.

◆세종시교육청 취약계층 쌀 전달

세종시교육청은 추석을 맞아 취약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후원 물품(햅쌀)을 전달했다.

학교교육지원센터는 매년 다양한 지역사회의 후원 물품을 교육복지 대상 학생들에게 전달하며, 지역과 학생 가정을 잇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추석에는 초록우산 세종지역본부가 교육복지 학생들의 풍요로운 명절을 위해 햅쌀 20kg 30포를 후원했다. 학교교육지원센터는 추석 후원 물품을 교육복지 대상자 중 조손가정과 한부모가정을 중심으로 전달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 한가위 장보기
국민의힘 세종시당 한가위 장보기

◆국민의힘 세종시당 한가위 장보기

국민의힘 세종시당(위원장 송아영)은 조치원 전통시장을 찾아 ‘2023년도 한가위 맞이 장보기 행사’를 실시했다.

장보기 행사에는 송아영 시당위원장, 류제화 세종시갑 당협위원장, 윤진국 수석부위원장, 주영아 부위원장, 최위숙 중앙위원회 세종연합회장 등 주요 당직자들이 참여해,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민주당 북한이탈주민에 성금 전달.
민주당 북한이탈주민에 성금 전달.

◆민주당 북한이탈주민에 성금

세종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동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세종지회를 통해 성금기탁식을 가졌다.

민주당 의원들은 주변 어려운 이웃을 두루 살피는 추석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지역 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북한이탈주민의 생활 지원을 위해 십시일반 성금을 모았다.

의원 일동은 “남북교류협력기금이 세종 지역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을 돕고, 통일교육 활성화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을 찾고자 추후 정책간담회 등을 개최하고자 한다”며 “이번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성금 기탁이 그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북부경찰서 교통안전 캠페인.
세종북부경찰서 교통안전 캠페인.

◆세종북부경찰서 교통안전 캠페인

세종북부경찰서(서장 김현정)와 (사)모범운전자연합회 세종북부지회(회장 홍관표)는 세종전통시장 앞에서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을 방문한 시주민들에게 홍보용품을 나눠주며 ‘가족과 함께 안전한 추석 명절 보내기’ 교통 캠페인을 실시했다.

경찰 관계자는 “추석절 귀성·귀경시 장시간 운전에 따른 졸음운전과 차례나 성묘 후 술을 마신상태에서 음주운전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쓰담걷기 캠페인.
세종도시교통공사 쓰담걷기 캠페인.

◆세종도시교통공사 쓰담걷기 캠페인

세종도시교통공사(사장 도순구)는 추석을 맞아 ‘쓰담걷기(걷기운동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명절을 앞두고 세종시의 유동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한 환경정화활동을 통해 ESG경영을 실천하고 지역사회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시설공단 전통시장 방문.
세종시설공단 전통시장 방문.

◆세종시설공단 전통시장 방문

세종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조소연)은 조치원 전통시장을 방문해 지역 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추석 명절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통해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한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해 구입했다.

공단은 조치원공공하수처리시설, 전의공공하수처리시설 등 환경기초시설을 관리하며 쾌적한 지역환경 조성을 위한 하수인식 개선 캠페인, 환경정화 활동 등도 함께 실시하였으며 깨끗한 환경 조성 노력에 이바지 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 저소득층 기부 행사.
한국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 저소득층 기부 행사.

◆한국중부발전 저소득층 기부

한국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본부장 박경우)는 추석 명절을 맞아 저소득층 40가구에 전달할 과일선물세트(200만 원 상당)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세종시 한솔동에 기부했다.

세종발전본부는 매년 어린이날에는 문화상품권을, 명절에는 저소득가정에 과일선물을, 겨울철에는 김장나누기, 에너지취약계층 난방기구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