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이 주차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이 주차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올해 상반기 전기료 인상이 건설 원자재 가격 상승, 분양가 상승 우려 등 건설업계에 원자재 가격의 도미노 상승을 유발하고 있다.

시멘트 생산 원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료가 오르면서 시멘트업계가 가격 상승을 예고해 공사비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건설원가와 공사비가 차례로 오르면 결국 아파트 분양가도 오를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쌍용C&E는 내달 1일부터 시멘트 가격을 기존 톤당 10만 4800원에서 11만 9600원으로 인상한다고 통보했다.

지난해 유연탄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두 차례에 걸쳐 30%를 인상한 데 이어 올해 또다시 14.1% 상승을 예고한 것이다.

성신양회 역시 이달 초 레미콘사에 시멘트 가격을 톤당 10만 5000원에서 12만 원으로 14.3% 인상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나머지 주요 시멘트 업체들의 인상계획은 발표되지 않고 있지만 이들 업체도 이달 내로 가격인상 가능성을 알릴 것으로 전망된다.

시멘트업계의 가격 인상은 전기료 상승에 따른 것이다.

전기료는 시멘트 제조원가의 5분의 1 가량을 차지한다.

한국전력공사는 올해 1~2분기에 걸쳐 전기료를 kWh(킬로와트시)당 21.1원 인상했다.

산업용 전기료는 지난해 12.5% 인상에 이어 올해 24.95% 올랐다.

건설원가 상승 압박이 커지자 정부도 중재에 나섰다.

지난 16일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주재 시멘트 가격 관련 간담회에서는 원 장관은 "기초적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될 필요가 있다"며 시멘트 업체들을 겨냥해 원가 공개 압박을 가했다.

건설업계는 시멘트 가격 상승에 따른 공사비 인상도 불가피하게 보고 있다.

특히 콘크리트 사용량이 많은 아파트 건설 사업의 경우 시멘트 가격 인상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분양가 상승 가능성도 크게 고조되고 있다.

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철근과 콘크리트는 아파트 건설 원자재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지난해 크게 오른 이후 또 한 번 인상한다고 하니 사실상 공사를 접으라는 이야기와 같다”며 “공사비 갈등으로 인한 계약 해지, 분양가 상승 등 후폭풍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