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침 따른 친환경 설비 전환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 영향 겹쳐
출하량 절반 이하로 줄어 ‘심각’
기존공장 생산량 늘리는 방법뿐
공사 지연·건설비 증가 등 우려

▲ 충남의 한 건설현장에 공사가 한창이지만 시멘트·레미콘을 공급받지 못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 사진=권혁조 기자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시멘트 수급 대란이 본격화되면서 지역 곳곳의 건설 현장이 ‘올 스톱’에 쳐할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시멘트 생산 업체들의 겨울철 정기적인 제조설비 보수 공사와 정부 방침에 따른 친환경 설비 전환까지 겹쳐 시멘트 생산량이 절반 이하로 줄었고,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 이후 공사가 지연된 곳이 많아 일찌감치 재고량까지 소진된 탓이다.

본격적인 건설 업계의 성수기가 시작되는 3~4월, 건설 현장의 시멘트 수요 증가에도 공급량은 예년대비 50%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는 것.

이로 인해 공사 현장에 시멘트를 공급해야 할 레미콘들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황으로 지역 내 신축 학교·아파트 건설현장이 공사 차질을 빚고 있다.

충남에서 학교를 건설 중인 한 관계자는 "하루에 레미콘 70대 분량의 시멘트가 필요한데 공급받을 수 있는 레미콘은 10대도 안 되는 상황"이라며 "공급받는 레미콘 분량만큼만 공사를 나눠서 하면 방수나 구조적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 시멘트 수급 대란이 계속될수록 공사 지연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이번 시멘트 수급 대란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은 시멘트 공급량을 늘리는 것 외에는 뚜렷한 해결책이 없다는 점이다.

시멘트 생산량이 증가해도 레미콘은 반제품적인 특성으로 활동 권역이 제품을 생산하면 트럭으로 60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로 한정되는 탓에 시멘트 수급난에 이어 레미콘 수급 대란이 반복될 수 있다.

공사 현장의 레미콘 수요가 증가해도 시멘트를 운반해야 하는 레미콘은 물량, 시간·공간적인 한계로 레미콘 공급량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주 52시간 근무제 등 건설 현장의 9to6 근무로 인해 하루에 가능한 작업량도 일정 수준 이상은 불가능하다.

시멘트·레미콘 공급이 중단되면서 공사 기간 지연, 인건비 등 건설 비용 증가뿐 아니라 건설 현장의 올 스톱 우려까지 커지고 있는 것.

대전세종충남레미콘조합 관계자는 "이번 시멘트 수급 대란은 생산량을 늘리 것 외에는 대책이 없어 시간이 지날수록 공사 차질을 빚는 건설 현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다"며 "최근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 업계의 악순환이 커지지 않도록 정부의 시급한 대책·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