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 기대

국민의힘 충주 총선 이종배 후보가 지난달 28일 오전 이마트사거리 일원에서 시민들에게 지지호소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김의상 기자
국민의힘 충주 총선 이종배 후보가 지난달 28일 오전 이마트사거리 일원에서 시민들에게 지지호소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김의상 기자

[충청투데이 김의상 기자] 국민의힘 충주 총선 이종배 후보는 “충북은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수도권과 지역 간 문화 격차를 줄이고, 충북 대표 복합 예술공간으로 기능할 충북도립미술관을 건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로 충북은 문화·예술시설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다.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 중 도립미술관이 없는 곳은 충북을 포함해 강원, 경북 3곳 뿐이다. 뿐만 아니라, 도립 도서관, 도립 문예관, 도립 문학관 등 충북도가 운영하는 문화시설도 없다.

이에 창작활동 환경도 열악하지만, 좋은 작품이 나오더라도 공연·전시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공연장과 전시장이 있는 복합문화시설 건립 필요성 또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 후보는 “거점 미술관 부재로 충북 기반 지역작가·단체의 활동 및 다양한 예술 담론이 조명을 받지 못하고 사장되는 실정으로, 충북 지역 미술사 정립을 위해서라도 도립미술관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충주는 중원문화권 중심도시이자 최근 문화도시로 지정된 만큼, 문화예술 거점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충북도립미술관 건립 시 충북 고유의 예술적 가치와 미술 문화 창달, 시·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가 기대된다”며, “김영환 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과 협의 증으로, 향후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의상 기자 udrd8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