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홍 불거졌던 신안1구역 ‘정상궤도’
중앙1구역 관리처분인가후 이주 앞둬

대전 역세권. 대전시 제공.
대전 역세권.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전 역세권 재개발 사업에 순풍이 불고 있다.

중앙1구역을 필두로 역세권 재정비 촉진지구 내 사업들이 가속화된 데 이어 그간 내홍이 불거졌던 신안1구역까지 정상 궤도에 오르면서다.

26일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전 동구 신안1구역 재개발사업 조합은 최근 조합 설립을 위한 동의서 징구를 시작하면서 사업을 본격화했다.

지난해 초 일부 주민들로부터 재개발사업 추진위원장 해임 시도가 제기되면서 법적 공방까지 이어졌지만 법원이 현 추진위원장의 손을 들어주면서 일단락됐다.

당시 사업 지연에 대한 우려가 가중되기도 했지만 조합은 지난해 11월 주민총회를 통해 정비업체와 건축설계업체를 선정하면서 속도를 높였다.

현시점에선 조합설립동의서 검인과 연번 부여를 완료한 상태며 앞서 정비구역 일몰기한이 임박했지만 지난달 주민동의서를 통해 2년 연장했다.

대전역 인근에 위치한 신안1구역은 면적 4만 1184㎡에 지하 2층~지상 31층 아파트 6개동(774세대) 건립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조합설립동의서 확보와 인가 등 절차는 내달 총선 일정을 고려할 경우 4~5월 중 마무리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SK에코플랜트, 현대엔지니어링 등 국내 1군 시공사들이 입찰을 희망하고 있는 구역”이라며 “그동안 어려움이 있었지만 신속하게 조합을 설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역세권 재정비 촉진지구 내에서는 중앙1구역이 지난 21일 관리처분인가를 받으면서 이주 절차를 앞두게 됐다.

2022년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지 약 22개월 만이며 구역 내 지상 29층 공동주택 6개동(558세대) 건립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또 인근 삼성4구역도 지난해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뒤 최근 관리처분인가를 위한 총회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조합은 인가 절차에 4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향후 삼성동 일원에 1300여세대 규모의 공동주택이 들어서게 된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대전역 인근 재정비는 그간 노후된 원도심의 환경을 개선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인근의 기차역, 지하철역 등 인프라와 초근접한 데다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발전계획 등을 고려하면 지역 발전의 새로운 거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