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 도심 구간 철도 개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예정
철도 지하화·인근 유휴 부지 활용 입체화된 토지공간 구성 ‘핵심’
경부선 신탄진역~판암IC, 호남선 조차장역~가수원역 일부 구간

대전 경부선, 호남선 도심 구간 철도 지하화 검토 구간. 대전시 제공
대전 경부선, 호남선 도심 구간 철도 지하화 검토 구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 도심을 3분할하며 지역 발전의 한계로 작용하고 있는 ‘경부·호남선 철도’의 지하화를 위한 제반 준비 작업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달 중 대전 도심 구간 철도 지하화와 함께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 결과가 구체화 되는 만큼 후속 행정 절차 추진이 가시화 되면서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오는 22일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가 열릴 예정이다.

2021년 시작된 이번 용역은 대전 경부선·호남선 도심구간 지하화 및 지상공간 복합개발 등 방안 마련을 위해 추진됐다.

앞서 시는 2020년 지역 정치권과 함께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등에 철도 지하화 관련 국비 지원을 건의했고 그 결과, 15억원 의 연구 용역비를 확보했다.

용역은 철도 지하화(직선 등)와 기존 시설(조차장) 이전 및 상부공간, 인근 유휴 부지를 활용한 주거·업무·유통시설, 공원 등 입체화 된 토지공간구성이 핵심이다.

이에 조차장 등 철도시설 이전 및 이전 적지 활용 방안을 비롯해 신탄진·회덕·대전, 서대전·가수원 등 역세권 개발계획도 담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진행된 용역 중간보고에서는 철도 지하화 노선 대안, 조차장 이전 대상지 검토, 핵심거점역 주변 토지이용 등 계획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지하화 대상은 경부선(신탄진역~판암IC, 20㎞) 중 13㎞, 호남선의 경우 조차장역~가수원역 11㎞ 등 총 24㎞ 구간이다.

해당 구간의 지하화를 위한 사업비로는 10조 20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막대한 예산 투입이 불가피한 철도 지하화가 추진되는 이유는 도심 구간 철도가 각종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철도 인근 지역의 진동, 소음 피해는 물론 교통 측면에서 동서 단절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도시계획 측면에서는 도심 구간 철도로 인해 도시가 단절, 도시공간의 효율적 이용에 제한이 불가피하다는 게 단점으로 꼽힌다.

시는 이번 연구 용역이 마무리되는 대로 국토교통부에 용역 결과를 보고하고 후속 절차를 밟아나갈 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7월 정도에는 연구용역 완료에 대한 보고서를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이후 철도 지하화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준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