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수혜범위 늘리고 서비스 고도화 추진
인공지능 돌봄로봇 늘려 취약계층 지원
의료진 방문 건강진료 전 자치구서 시행

지역사회통합돌봄 서비스[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지역사회통합돌봄 서비스[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돌봄이 필요한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한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인 '대전형 지역사회통합돌봄사업'이 높은 호응에 힘입어 확대, 시행된다.

31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부터 대전형 지역사회통합돌봄사업 수혜 범위를 확대함과 동시에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특히 그동안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에 한해서만 지원받을 수 있었던 무료 서비스 대상이 모든 시민으로 확대된다.

다만 시 재정 여건을 고려해 기준 중위소득 81~120% 이하는 본인 부담 50%, 120% 초과자는 전액 자부담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또 인공지능 돌봄로봇을 기존 500대에서 1000대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노인과 장애인 비대면 돌봄서비스 확대를 위한 조치다.

여기에 가정방문 진료,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 의료 지원센터나 재택의료센터를 설치하고 의료진 방문 건강진료 서비스를 모든 자치구로 넓혀나갈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추진된 대전형 지역사회통합돌봄 결과, 서비스 지원(누적)인원은 3만 8915명(공공 1만 8000명 + 민간 연계 2만 915명)으로 당초 목표(2만 5000명) 대비 155.7%를 초과 달성한 상태다.

그동안 시는 돌봄 사각 등이 발생한 사업 중심의 돌봄서비스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개인별 맞춤형 돌봄계획을 수립, 사람 중심의 통합돌봄서비스 제공 기반을 구축했다.

긴급 돌봄서비스가 필요하지만 행정절차 이행 등으로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를 막기 위해 담당자 판단 아래 선 지원, 후 보완하는 방식의 긴급돌봄서비스도 도입됐는데, 이를 통해 지난해 68명(응급 1명, 긴급 67명)의 고독사 등을 방지할 수 있었다.

게다가 요양돌봄, 영양급식 등 제공을 위한 재가복지센터 등 36개 민간 제공기관을 공모 선정 과정에서 신규 인력을 채용(468명) 등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뒀다.

아울러 대전형 지역사회통합돌봄은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나 가까운 복지관에 전화 및 방문, 신청하면 담당자의 현장 방문, 지역케어회의를 통해 대상자 여부를 판단 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일시 재가, 영양급식 등을 지원하는 5대 기본돌봄서비스와 인공지능 돌봄로봇 등 비대면 돌봄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돌봄이 필요한 분들이 지역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불편이 없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