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예타 반영 등 현안 건의

송기섭 진천군수(왼쪽)가 29일 국토교통부를 방문, 박상우 장관을 만나 지역 현안에 관해 논의했다.
송기섭 진천군수(왼쪽)가 29일 국토교통부를 방문, 박상우 장관을 만나 지역 현안에 관해 논의했다.

[충청투데이 이용민 기자] 송기섭 진천군수가 지역 현안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를 찾았다.

29일 군에 따르면 송 군수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군 최대 현안 사업인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구축 사업과 성석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먼저 군의 역점사업인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구축 사업’이 가진 의미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사전절차인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조기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해당 사업의 진행 상황은 국가철도 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이 올해 6월 완료될 예정이며,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시행 뒤 오는 2028년에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어서 군의 핵심 현안 사업 중 하나인 성석지구 도시개발사업에 관해 설명했다.

성석지구는 지난 2019년 구역 지정 이후 4년이 넘게 지연되고 있어 지속적인 민원이 발생하고 있을뿐더러, 사업이 지연될수록 지가 상승과 개발행위 제한 등 사회적 비용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송 군수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국토부의 관심과 지원을 강조했다.

송 군수는 “지방소멸 시대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뤄나가기 위해서는 이를 끌어나갈 수 있는 핵심 사업이 필요한데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와 성석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이에 해당한다”라며 “현안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구축 사업은 총연장 78.8km 노선을 신설하는 것으로 약 2조 2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동탄, 안성, 진천, 청주까지 연결하는 사업이다.

또 진천 성석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618세대 6000여 명의 계획인구를 목표로 약 37만㎡ 부지에 1400억원을 투입, 주거, 학교와 공공시설 등의 도시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용민 기자 lymp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