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물산업 알리고 글로벌 수출·투자유치 성공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9~12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4에 우리나라 물분야 혁신기업과 함께 참가해 국내 물산업을 알리고 글로벌 수출 및 투자유치까지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글로벌 스타트업이 혁신기술을 전시하는 CES2024 유레카관에 232㎡ 규모의 K-water관을 열었다.
물산업의 K-브랜드를 소개하는 장으로 올해에는 19개의 협력기업과 함께 참여, 14개 회사와 참가한 작년에 비해 더 많은 기업에 글로벌 시장진출 기회를 제공했다.
나흘간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서 기후테크를 선도하는 우리나라 물 혁신기술을 향한 관심이 뜨거웠다.
'물·에너지·도시'를 테마로 물이 인공지능 및 디지털트윈, 수전해 등 연관 기술과 만나 사회적 난제를 극복할 다양한 혁신제품으로 탄생했다.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교체형 필터 없이 오로지 물만으로 작동하는 공기청정 기술('공공'), 화석연료 동력원 없이도 태양열로 먹는 물을 생산하는 개인용 정수 기술('솔라리노'), 물을 이용해 오염물질 발생 없이 생산한 소재로 제습 효율을 기존 대비 30% 향상하는 기술('에이올코리아'), AI·데이터 기반으로 수면을 이동하며 수질 측정 및 녹조를 제거하는 로봇 기술('에코피스')은 6개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행하는 쾌거를 이뤘다.
K-water관에는 다수의 글로벌 바이어·투자자·액셀러레이터 및 대학 등이 방문했다. 총 630여 건의 상담이 오가며 350억원 규모의 수출상담 및 160억원 규모의 투자협의가 진행되기도 했다.
동반참가 기업인 '에스엠티'는 수도꼭지 수압에서 발생하는 동력만으로 실시간 수질·수온을 측정하는 IoT 장치를 선보였는데, 튀르키예 독점 판권계약, 스위스 기업과 기술교류 비밀유지협약을 체결하는 결실을 거뒀다. 건설현장에 적용되는 디지털트윈 예방안전기술로 아람코 수출에 성공한 '지에스아이엘'은 일본 건설회사와 수출협의 중이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세계의 혁신기술이 모이는 CES에서 우리나라 물 분야 혁신제품이 기후난제를 해결할 임팩트 있는 기술로 큰 주목을 받았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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