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노동청, 충청권 11개소 대상
‘체불예방·조기청산 대책’ 추진
공사비 30억 이상 55곳도 점검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전고용노동청이 설 명절을 맞아 최근 워크아웃에 돌입한 태영건설의 시공 현장과 취약 업종 등을 중심으로 ‘체불예방 및 조기청산 대책’을 추진한다.

15일 대전노동청에 따르면 관할 내 태영건설 시공 현장(지분 보유 포함) 11개소을 대상으로 임금체불 등 점검이 이뤄질 예정이다.

대전·세종의 경우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질복원센터 △6-3생활권 L1블록 △천동 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4·5BL △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민간투자사업 등 공사 현장이 해당된다.

이와 함께 △충남 서산 현대이앤에프(ENF) 열병합발전소 △당진기지 천연가스 공급시설 △서부권 광역상수도사업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3공구 △충북 진천 테크노 폴리스산단 등 건설 현장도 태영건설과 관련해 점검 대상에 올랐다.

대전노동청은 내달 8일까지 4주간 건설업 등 취약 업종을 중심으로 2인 1조의 근로감독관을 파견해 집중 지도를 펼칠 계획이다.

특히 태영건설 시공 현장을 비롯해 공사 규모 30억원 이상 현장 55개소에는 근로감독관이 전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고액·집단 체불이 발생한 현장에는 ‘체불청산기동반’이 투입될 예정이며 22일부터는 휴일과 야간에도 비상근무에 돌입할 방침이다.

대전노동청 관계자는 “상습적이고 고의적인 체불 의심 사업장에 대해서는 익명의 신고도 접수받는다”며 “기획감독을 실시해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시정 지시 없이 즉시 사법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고용노동청
대전고용노동청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