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실질 처분가능소득 급감… “코로나보다 어려워”

충청권 자영업자 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권 자영업자 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올해 2분기 자영업자 가구의 실질 처분가능소득이 20% 가까이 줄면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때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김회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회입법조사처에 의뢰해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올해 2분기 가구주의 종사상 지위가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인 가구의 실질 처분가능소득은 월평균 537만원이다.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9.5% 급감한 수치다.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 가구의 실질 처분가능소득도 343만원으로 16.2% 줄었다.

처분가능소득은 가구가 실제로 쓸 수 있는 돈을 의미하며 실질 처분가능소득은 처분가능소득에서 물가 상승 영향을 뺀 것이다.

특히 올해 들어 자영업자 가구의 실질 처분가능소득이 코로나 사태 때보다 더 큰 폭 감소하고 있어 문제다.

2020년 1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3%대를 기록했던 자영업자 가구의 실질 처분가능소득은 지난해 1, 2분기 본격적인 회복 추세를 보였지만 지난해 3분기부터 다시 감소하기 시작했다.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 가구의 실질처분가능 소득은 지난해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고 4분기 8.2%, 올해 1분기 10.0%, 2분기 19.5%로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 가구의 경우에도 올해 1분기 7.5%. 2분기 16.2% 급감하고 있다.

임시근로자를 가구주로 둔 임시근로자(243만원) 가구는 올해 2분기 실질 처분가능소득이 전년 동기 대비 6.6%, 일용근로자(252만원) 가구도 12.5%나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회재 의원은 “윤석열 정부 500일 만에 고금리·경기침체가 닥쳐 취약계층과 자영업 가구의 위기가 코로나 사태 때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등 전정부 지우기식 아마추어리즘 정책 기조에서 벗어나 민생·경제 재정투자를 위기극복의 마중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