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기준 전국 교사 7만 8000여명 서명… 지역 교육감, 진영 간 입장 차 보여
교사들 "공교육 정상화 위한 길" vs "교사 본분 다한 뒤 목소리 내야" 이견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9월 4일 서이초 교사의 49재를 맞아 전국 교사들이 ‘공교육 멈춤의 날’을 추진하며 충청권에서도 1만명 가까이 동참에 서명 의사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교권보호를 위해 적극 존중한다는 입장과 교육 공백 등 학사운영의 차질을 우려하는 시각이 공존하며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온라인 초등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내달 4일 ‘공교육 멈춤의날’ 동참 서명 운동에는 25일 오후 2시 기준 전국 1만여개 학교에서 교사 7만 8000여명, 교장 253명, 교감 375명이 서명했다.

충청권에서도 1만명 가까이 되는 교사들이 서명에 동참했는데 대전 2814명, 세종 1305명, 충북 2534명, 충남 3125명으로 집계된다. 향후 서명 동참 교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권 나머지 시·도교육감들은 현재 공식 입장을 정리 중인데 진보, 보수 교육감에 따라 입장이 갈리는 분위기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전국 여러 학교에서 재량휴업 실시를 결정했고 대다수 학부모가 공감과 지지를 나타냈다"며 "교육감으로서 교사들의 정당한 주장을 존중하고 교사들을 보호하고 지키는 일에 주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혀 후폭풍이 예상된다. 사실상 재량휴업일 지정을 사실상 인정하는 발언으로 교육부 입장과 대치돼 향후 갈등의 여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25일 서이초등학교 교사 49재를 통해 교육활동을 보호하려는 노력과 취지는 공감하고 존중한다면서도 "재량휴업일을 실시하고 교원이 휴가(연가, 병가 등)를 사용하는 것은 초·중등교육법, 국가공무원복무규정, 교원휴가에 관한 예규 등에 어긋나므로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법과 원칙을 다함께 지켜야 할 것"이라고 입장문을 배포했다.

교사들 사이에서도 이번 사태에 이견을 보이며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논란이 되자 해당 커뮤니티 사이트는 서명 운동과 9월 4일 집회 참석 인원과 무관하다며 집회 참여 시 징계 위험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서명에 동참했다는 지역 교사 A 씨는 "서이초 사건으로 교권회복에 대한 공감대가 커지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선 더욱 많은 교사들이 함께 뜻을 모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학생들의 수업권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길"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반면 또 다른 교사 B 씨는 "교권회복이라는 명분도 중요하지만 어디까지나 교사로서의 본분을 다한 이후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본다"며 "선의의 학생들이 피해 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