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에 보고 받은 뒤 청양 상황 살펴
복구 작업 중인 장병·경찰에 격려도
"기상이변 맞는 제도 시스템 만들 것"

▲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집중호우로 인해 수해를 입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를 찾아 복구 현황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9일 오전 10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충남 청양군 청남면 수해 현장을 방문해 패해 및 응급복구 상황을 살폈다.

한 총리는 이날 김돈곤 청양군수로부터 피해 및 대응상황 등을 보고 받고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주민들께서 조속히 일상과 생업에 복귀하실 수 있도록 피해 조사와 복구, 지원에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을 당부했다. 청양군을 포함해 13개 지자체에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된 만큼 복구비 지원 등 후속 조치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임을 밝혔다.

한 총리는 농작물 재배 하우스 피해현장을 방문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복구 작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군 장병들과 경찰 기동 대원들에게 정말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이어 "청양군의 대피명령을 주민들께서 잘 따르셔서 인명 피해가 적었다"며 청양군 재난대응 관계자와 주민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물론 주민들께서도 장마가 끝날 때까지 긴장감을 가지고 추가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에 앞서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호우 대처 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항구적 복구에 정부의 모든 자원과 역량을 투입하겠다"며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을 일상으로 받아들이고, 거기에 맞는 제도와 시스템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무원들이 일하는 방식도 달라져야 한다"며 "현장과 좀 더 밀착한 재난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현장에서 문제점을 찾고, 답도 현장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위험 상황 시 권한과 책임을 가진 기관장, 부기관장이 신속하게 상황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시·군·구 재난상황실이 24시간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점검·보완하라"고 지시했다.

그동안 방문했던 충남 논산 제방 복구현장,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현장, 전북 익산 농가 피해 현장 등을 언급한 한 총리는 "현장에서 직접 보니 그 참상을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며 "총리로서 침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