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시장, 홍수피해 지적에 하천 준설 신속 추진 약속
방치된 스마트 제설기 업체선정 의혹 관련 내부감사 지시

20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다.사진=윤경식 기자
20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다.사진=윤경식 기자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전 3대 하천 준설’과 ‘스마트제설기 도입’ 이 대전시의회 올해 마지막 시정질의의 화두가 됐다.

대전시의회는 20일 제274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이장우 대전시장을 대상으로 대전시정에 대한 시정질의를 실시했다.

민경배 의원(국민의힘·중구3)은 이날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한 주요 하천 준설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전 주요 하천은 모두 도심을 관통하고 있어 하천 범람으로 인한 재해발생 시 큰 피해가 우려되지만 일각에서 환경 피해를 주장하면서 준설을 반대하는 등 찬반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민 의원은 "하천 지장수목과 토사, 퇴적물을 제거하는 준설은 유속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하천의 재기능을 보장하는 중차대한 사업”이라며 “그러나 지금까지 10년이 넘도록 일부 침수 구간을 제외하고 제대로 된 준설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현재 33개 교량 주변에 대한 준설 계획을 수립했고 우선적으로 16개 교량 주변을 준설할 예정으로 추가예산이 확보되면 시급하게 준설해야 할 곳을 우선 추진할 것”이라며 재해 예방을 위한 하천 준설의 신속 추진을 약속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스마트제설기 도입 사업’에 대한 시 차원의 조사가 필요하단 의견도 나왔다.

이면도로 제설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각 구에 도입한 ‘스마트 제설기’가 제대로 가동되지 못한 채 방치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하면서다.

이와 함께 각 자치구의 개별 입찰을 통해 구입한 제품이 모두 동일한 업체의 것이었던 만큼 계약 과정에서의 공정성도 의심된다고 지적됐다.

김선광 의원(국민의힘·중구2)은 “스마트제설기 도입은 대전시가 자치구별 특성과 행정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전시 행정”이라며 “각 구에서 입찰을 거쳐 구입한 제품이 서구의 일부 모델을 제외하곤 모두 동일한 업체라는 점은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구입한 것인지 합리적 의심을 들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서 구입한 제설장비가 기능과 성능이 전혀 검증되지 않아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는 애물단지가 되도록 손을 놓고 있는 행정 정반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철저한 내부감사로 진상을 밝히겠단 의사를 강조했다.

이 시장은 “최초 구입 과정에서부터 현재 이용실태, 기계 성능 등에 대해 내부감사를 진행하겠다”며 “예산 수십억 원이 왜 이렇게 낭비됐는지 철저히 조사해 밝히겠다”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