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순방 귀국 직후 중대본 주재
공직자들에 원칙 준수·비상한 각오 주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북 예천군 감천면 벌방리를 찾아 산사태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3.7.1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북 예천군 감천면 벌방리를 찾아 산사태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3.7.1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리투아니아와 폴란드, 우크라이나 순방 귀국 직후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신속한 피해 복구와 지원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해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여독이 풀리기도 전 회의를 주재한 윤 대통령은 먼저 "비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이번 폭우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에게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이번 호우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점을 지적하며 원칙에 입각한 대응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산사태 취약지역 등 위험 지역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사태를 키운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위험 지역 진입 통제와 선제적 대피를 작년부터 거듭 강조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재난 대응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통 통제, 출입 통제를 시켜서 위험 지역으로는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인명 피해를 막는 기본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사태와 관련 공직자들에게 비상한 각오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기상이변은 늘 일상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늘 있는 것으로 알고 대처해야지, 이상 현상이니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인식은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며 "비상한 각오로 임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이어진 회의에서서도 윤 대통령은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및 각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피해 현황과 대처 상황을 보고 받고 추가적인 인명피해 방지와 이재민 지원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 이후 이번 집중호우로 산사태 등이 발생한 경상북도 예천군 일대를 찾아 수해 상황을 점검하고 이재민 임시거주 시설 등을 살펴봤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