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공주 집중호우 피해농가 3곳 방문해 농민 위로… 복구작업 중인 장병 격려
김기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대책회의 참석 "안전 환경 조성이 가장 중요 책무"
이재명, 지역 침수 논밭 등 피해 상황 점검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할 것"

▲ ①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8일 서울 종로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자들과 회의하고 있다. ②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수재민 대피소인 전북 익산시 망성면 성북초등학교를 찾아 수재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 ①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8일 서울 종로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자들과 회의하고 있다. ②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수재민 대피소인 전북 익산시 망성면 성북초등학교를 찾아 수재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해 정치권이 일제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수해현장을 방문해 피해복구 적극지원을 약속하는 등 민심달래기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18일 오후 충남 공주시 탄천면 집중호우 피해농가 3곳을 전격 방문해 피해 농민들을 위로하고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전날 경북 예천 산사태 피해 현장을 찾았던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긴밀한 대응과 신속한 복구 지원 등을 지시한 후 긴급하게 일정을 추가해 공주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침수 피해를 입은 사과와 대추 하우스 농가 및 인근 축사를 방문해 피해 농민을 위로하고 복구작업 중인 국군장병들을 격려했다.

소 10마리를 잃은 농민과 만난 윤 대통령은 한참 동안 소들을 바라본 뒤 "아이고 이놈들이 많이 놀랐겠구만, 얘네들도 물에 잠겼나"라고 물은 뒤 직접 무릎을 굽혀 소들에게 여물을 주기도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 농림부 장관도 오시고 지사님도 오셨잖아요. 예산 투입 많이 할 거니까 걱정마세요"라고 농민을 격려했다.

여야 정치권 역시 이날 중앙안전대책본부와 오송 궁평2지하차도 사고 현장 등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복구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기현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서울 종로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행정안전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졌다.

김 대표는 "제방 안전을 포함해 커다란 물 피해가 생길 수 있는 곳이 없는지 꼼꼼하게 사전 점검이 있어야 할 것 같다"며 "피해당한 지역의 특별재난 지역 선포를 포함한 지원 대책에 관해서도 관심 갖고 챙겨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와 경북 예천 산사태를 언급하며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일이 다시는 없도록 더 꼼꼼하게 챙겨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우리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책무이자 존재 이유"라며 "여러분들이 국민 안전을 지키는 최일선의 책임자라는 사명감으로 조금 더 애써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집중호우로 농경지 침수 피해를 입은 전북 익산 망성면 화산리 일대를 방문해 침수된 논밭과 비닐하우스 등을 둘러보고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이 대표는 "배수시설 같은 방재시설 확보는 앞으로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될 것 같다"며 "과거엔 일정한 주기, 빈도에 맞춰 시공해 놓은 상태인데 지금은 기후위기 때문에 워낙 방류랑이 들쭉날쭉해 대비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시급하다’는 피해 농민들의 말에는 "정부에서도 당연히 고려할 것인데, 저희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하고 정부가 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여야는 7월 임시국회를 오는 28일까지 열고, 회기 종료 하루 전인 27일 법안 처리 등을 위한 본회의를 개최하고 수해 관련 법안 중 가능한 것부터 우선 처리할 계획이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