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성수품 물가동향 모니터링 등 시행
세종 싱싱장터 설맞이 특판행사 등 진행
충남 경제·재난 분야 14개 중점과제 마련

대형마트 수입 과일 판매대에서 시민들이 과일을 고르고 있다. 2024.2.1 사진=연합뉴스.
대형마트 수입 과일 판매대에서 시민들이 과일을 고르고 있다. 2024.2.1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설 명절을 앞두고 충청권 지자체들이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올해 종합대책은 최근 크게 오른 소비자 물가를 고려해 설 성수품 가격안정과 민생안전 등에 중점을 뒀다.

1일 대전시에 따르면 설 연휴가 끝나는 오는 12일까지 비상의료, 소방, 상수도, 교통, 재난 재해 등 8개 분야 66개 시책을 추진한다.

명절 성수품 수급관리와 민관합동 캠페인 등을 통해 물가 안정 관리 대책을 진행한다.

시 본청과 5개 자치구에서 8일까지 물가안정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성수품 물가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원산지 표시 점검도 병행한다.

시는 오는 7~8일 시청 1층에서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해 지역 농가 판로 확보도 지원한다.

인동, 가수원, 법동, 신탄진 5일장, 노은, 유성, 송강 등 시장 7곳 주변에 12일까지 2시간 이내 한시적 주차를 허용하고, 추모객이 붐비는 대전추모공원, 대전현충원 등 혼잡 예상지역에 대해서는 자치구·대전경찰청 합동 근무를 통해 교통상황에 대응할 계획이다.

자원봉사 단체 주관 명절맞이 나눔 행사를 통해 마련된 밑반찬과 명절 제수용품 키트 1000세트를 쪽방촌 거주자, 독거노인, 보훈유공자, 취약계층에 전달한다.

세종시도 싱싱장터 설맞이 특판행사, 사회적 경제 설맞이 온라인 특별기획전을 열어 전 상품 30% 할인 등 다양한 지역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설 명절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부모가족 설 명절 지원금 지급, 결식 우려 아동(945여명) 급식지원, 취약계층 5606가구 및 사회복지시설 86곳에 특별난방비를 지원한다.

저소득가구와 독립유공자에게는 설 명절 위문금이 지급된다.

설 연휴 시민 안전을 지키고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종합대책상황실도 운영한다.

9개 대책반으로 구성된 종합대책상황실은 연휴 기간 재난안전, 도로·교통, 쓰레기·급수 관리, 환경오염감시, 화재 특별경계근무 등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연휴기간 문을 여는 병·의원, 휴일지킴이약국을 운영해 의료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설 연휴 기간 경제·재난·복지·의료·환경 등 5개 분야 14개 중점과제를 마련했다.

도는 오는 12일까지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연휴 기간 각종 불편 신고는 ‘120충남콜센터’를 통해 받는다.

설 명절에 발맞춰 ‘우리 수산물 팔아주기’ 운동으로 수산물 구입액의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준다.

‘농사랑’ 쇼핑몰과 직거래 장터 등을 활용해 우리 농축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설 연휴 물가 안정 대책인 농·축·수산물 성수품 20개 품목 최대 840억원 할인쿠폰 지원 방안도 도민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도는 업체당 1억원 이내 총 50억원 규모로 중소기업 특별경영 안정자금도 지원한다.

도로 일제 정비를 통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고 전기·가스·난방·상하수도·교통 안전 등 도민 생활 밀접 부문을 특별 관리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며, 다음달 8일부터 13일까지는 화재 대비 특별 경계근무도 실시한다.

의용소방대, 상인회 등을 중심으로 도내 전통시장 순찰체계를 강화하고 소방서별 기동 순찰을 하는 등 화재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중형 이상 전통시장 23개소에 대해서는 오는 31일까지 긴급 합동 화재 안전조사를 추진한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