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교육위, 업무 분장·관리감독 체계 요구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속보>= 최근 대전 학교 당직실무원 사고 및 배움터지킴이 증원과 관련해 대전시의회의 지적이 이어졌다. <지난 8일자 4면 보도>

25일 대전시의회 제275회 임시회에서 교육위원회는 최근 학교 당직실무원 사고와 관련 대전시교육청에 업무 분장의 경계를 보다 분명히 하라고 요구했다.

여기에 채용과 계약 시 나이 제한, 건강 확인 등 실질적인 체계를 갖출 것을 당부했다.

올해부터 증원되는 배움터 지킴이에 대해서도 각종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민숙 의원(비례·더불어민주당)은 “인원이 증원되긴 하지만 배움터 지킴이는 자원봉사자와 다름 없고, 일당은 여전한데 업무는 더 늘어났다”며 “학교 재량 상 이뤄지는 업무 분장이더라도 현재 배움터 지킴이는 교통정리, 학교폭력 관련 업무, 출입 관리 등을 담당하며 책임감 차원에서라도 일을 더 하게 될 것이다. 또 배움터 지킴이 인력을 관리하는 행정직들에게도 또 다른 업무 과중이 발생할까 우려가 된다”고 전했다.

이어 “배움터 지킴이·당직실무원 등은 고령 인력이 많은 편인데 현실적으로 이 같은 업무들을 모두 감당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채용 자체도 쉽지 않은 상황인데, 방안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정흥채 시교육청 교육국장은 “현재는 배움터지킴이나 일부 당직실무원의 경우, 각 학교장 재량으로 계약이 이뤄지고 있어 나이 제한이나 통제를 하기는 무리가 있다. 건강 확인 절차가 존재하긴 하지만 최근 사고를 통해 고령화, 근무체계 등 다방면으로 검토해 체계를 갖추겠다”고 답했다.

다만 “배움터 지킴이는 업무 경계가 있긴하나 그 분들께서 봉사 차원에서 스스로 정해진 업무 외 추가적으로 나서는 분들이 많은 듯하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유보통합, 교육공무직에 대해 유치원 취학 아동은 감소하는 반면 교육공무직과 교사 등 인력 낭비가 이뤄지고 있는 점을 질책, 개선 방향이 제시되며 대전시교육청은 소규모 유치원 통합을 통해 인력 재배치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전시교육청 전경[대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시교육청 전경[대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