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비노동자 2명 중 1명
1년 단위 기간제 계약직 채용
대전, 고령화 타지역보다 심각
일부 학교는 85세·86세 배치
市교육청, 3월까지 대책 마련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대전 학교 당직실무원 사망사고와 관련해 대전시교육청의 사후 대책에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 8일자 4면 보도>

대전시교육청은 이번 사고 이후 당직실무원 고용형태부터 처우, 안전실태까지 종합적으로 들여다 본다는 계획이다.

앞서 대전 서구의 초등학교에서 당직실무원이 근무시간에 계단을 오르던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며 이들의 노동환경 실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실제 대전은 학교 경비노동자 2명 중 1명이 1년단위 기간제 계약직으로 채용돼 있어 고령화가 타 지역에 비해 심각한 상황이다.

80대 이상 근로자도 적지 않은데 일부 학교의 경우 85세와 86세 초고령자도 배치 된 실정이다.

대전시교육청 학교 당직실무원 교육공무직(55~65세) 공개 채용의 결원 비율은 무려 45.7%에 달한다.

결원 발생으로 인한 절반 가까이 되는 TO를 학교장이 대체인력으로 자체 채용하다보니 단기계약직은 물론 고령 노동자 비율이 높아진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당직근무 특성상 학교에서 홀로 밤샘 상주를 해야 해 갑작스런 위기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다.

때문에 지난 12일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는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안전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날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는 "이번 사고는 교직원이 모두 퇴근한 상황에서 당직실무원이 혼자 근무를 하던 중 사전에 예측할 수 없는 외부인의 출입이 원인이 돼 발생했다"며 "대전지역 학교에서 계속해서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반복되는 사건사고 속 학교의 역할이 확대되는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안전은 도외시 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갖고 있다"고 걱정을 드러냈다.

이들은 "당직실무원들은 업무공간과 휴게공간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인력 부족으로 연차나 병가는 꿈도 꾸지 못한다"며 "24시간 동안 학교에서 근무하지만 근로인정시간은 15시간(휴일기준)에 불과해 저임금장시간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비판이 이어지자 대전시교육청은 3월 개학 전까진 서둘러 후속조치를 마련해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학교 당직실무원들의 열악한 근로환경부터 고령화 원인 분석, 근로형태까지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사고로 돌아가신 당직실무원 선생님의 죽음에 애도를 표한다"며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청 차원의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교육청 전경[대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시교육청 전경[대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