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내부 협의없이 일방통행식 행정 논란
잇따른 부적절 발언으로 사회적 논란 초래도
교육계 안팎 “소통·절제로 위상 재정립해야”

윤건영 충북교육감 [충북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윤건영 충북교육감 [충북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윤건영 충북도교육감이 잇단 독단적 행정과 설화로 리더십 균열을 자초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이 김 교육감의 공약 사업을 내세워 추진하는 아침간편식 제공사업과 관련, 교육계 내부는 물론 일선 시·군의 반발이 일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민간업체에 연구용역까지 의뢰해 최근 최종보고회를 가졌지만 도출된 결론은 학교 직접 운영 방식과 위탁 운영, 편의점 시스템 이용 등 세 가지로, 내부 논의로도 충분했을 내용을 굳이 비용을 들여 연구용역까지 실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사업 추진과정에서 교육계 내부적인 논의나 협의가 선행되지 않은 독단적 행태를 보였다는 점이다.

전교조 충북지부를 비롯해 일선 현장 교사들 사이에서 식품 안전성 문제나 교육과정 운영 침해, 환경 문제 등 예상되는 문제점들과 관련해 충분한 내부 논의나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독단적 행정이라고 비난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더욱이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 계획도 일선 시·군의 지원을 받겠다는 입장이나, 일선 시·군들은 아무런 사전 협의도 없이 도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 비용 부담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어이없다는 입장이다.

공립형 대안학교인 단재고 개교 연기를 둘러싸고 지역 사회단체 등과 갈등을 빚는 배경도 윤 교육감의 소통 부재 때문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윤 교육감은 취임 직후에도 뜬금없이 일선 학교 주변 쓰레기줍기 등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라고 지시, 교사노조 등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학생들이나 교사들이 학교 정화활동에 동원될 경우 이들은 물론 학부모 등의 반발을 초래하는 등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충분한 내부 논의를 거쳐 신중히 추진해야 함에도 즉흥적으로 지시하는 것은 독선에 불과하다는 시각 때문이다.

윤 교육감의 잇단 설화도 교육계 안팎의 비판을 야기하고 있다.

보은 출신인 윤 교육감은 최근 열린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 출판기념회에 참석, 축사를 통해 "박 의원은 우리나라 최고 의원"이라며 "보은을 넘어 충북, 대한민국의 큰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응원하자"고 말해, 교육계 수장의 부적절한 정치적 발언이란 논란을 빚고 있다.

윤 교육감은 이에 앞서 청주지역 한 초등학교 교사가 사망한 직후 열린 교직원 체육대회 행사에서 "대개 호상집에 가면 울지 않는다"는 취지로 발언,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서이초 교사 극단선택 사건 직후에도 교사 연수회 자리에서 "교사는 예비살인자"라고 발언, 여론의 질타를 받은 끝에 공식사과하는 일도 있었다.

이처럼 윤 교육감의 소통 부재와 신중치 못한 언행 등으로 충북교육계 수장으로서 리더십이 실추되면서 교육계 안팎의 불필요한 갈등과 논란만 야기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충북교육계 한 원로 인사는 "교육감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가 충부교육계에 대한 위상을 좌우하는 척도"라며 "교육계 구성원들과 더욱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불필요한 논란을 최소화하고, 정치인이 아닌 교육인인 만큼 언행에도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