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학버스 앞[연합뉴스 자료사진
통학버스 앞[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도내 학교 27%가 현장체험학습을 취소하거나 계획이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어린이 통학버스 대란으로 현장체험학습 계획이 무산된 것인데, 학생들을 위해 현장체험학습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0일 충남도의회 홍성현 의원(국민의힘·천안1)이 충남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살펴보면 충남도내 학교 718곳 중 112곳의 학교가 현장체험학습 계획이 없다.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61곳, 중학교 39곳, 고등학교 12곳이다.

현장체험학습을 취소한 곳도 초등학교 74곳, 중학교 6곳, 고등학교 3곳 등 83곳에 달한다.

전체 학교의 27%에 해당하는 195곳의 학교에서 현장체험학습을 취소하거나 계획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학교들이 현장체험학습을 포기하는 원인으로 ‘어린이 통학버스 대란’이 꼽히고 있다.

지난해 10월 법제처에선 현장체험학습에 사용하는 전세버스도 어린이 통학버스에 해당한다는 해석을 내놓았고, 경찰청은 지난 7월 교육부에 ‘비정기적인 운행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준수 홍보요청’ 공문을 보냈다.

현장체험학습에 어린이 통학버스로 신고된 차량을 사용하지 않으면 30만원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는 것이 공문의 핵심이다.

이 공문이 발송된 후 학교 현장에서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부담을 느낀다는 것이다.

실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에서 502명의 교사를 상대로 설문을 조사한 결과, 427명의 교사가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등록된 버스를 구하기 힘들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도교육청은 “현장체험학습 시 일반 전세버스를 사용해 문제가 발생하면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도교육청이 지겠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도내 학교에 발송했다.

그럼에도 27%의 학교가 현장체험학습을 포기한 것인데, 홍 의원은 학생들을 위해 현장체험학습이 정상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생각한다면 현장체험학습을 취소할 것이 아니라 잘못된 부분을 항의해야 한다”며 “도교육청에서도 현장체험학습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학교에 안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병도 도교육청 교육국장은 “안전을 강조하다 보니 학교에서 위축되고 꺼려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학부모와 학생이 원하는 현장체험학습은 정상 실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