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두산모노레일 조성 사업 대체 아이템
가성비 강조하며 추진 의지 재차 밝혀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김창규 제천시장이 중도에 사업을 접은 용두산모노레일 조성 사업을 대체할 ‘미디어아트 조성’에 대한 추진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김 시장은 1일 월례조회 때 직원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하면서 “미디어아트(조성 사업)는 비용은 100억원 그렇게 드는데 (관광객) 100만명 이상을 유치할 수 있다”며 추진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김 시장은 지난달 월례조회 자리에서도 ‘강릉의 아르떼뮤지엄’을 언급하면서 똑같이 이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번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대놓고 밝힌 두 번째 강조다.
그만큼 추진 의지가 강력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시장은 이 사업의 ‘가성비’를 강조하면서 민선 7기 역점 사업으로 추진됐다가 규모가 대폭 준 ‘자연치유특구사업’과 비교했다.
김 시장은 “자연치유특구를 생각해 봅시다. 2100억을 들여가지고 겨우 90만 유치를 하겠다고 하지만 90만도 이게 어림도 없다”라고 평가 절하했다.
그러면서 “1년에 100억 손해 보기는 아주 딱 맞는 그런 장사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돈 버는 행정이 필요한데 투자한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업이라는 취지로 풀이된다.
김 시장은 돈 버는 행정의 예를 드는 과정에서 또 한 번 “(미디어아트) 그런 걸 해야지요. 시민들한테 불쾌감을 주는 것도 아니고 재미로도 즐기고 경제적으로도 유리하고 그런 거를 치열하게 찾아서 생산적으로 효율적으로 사업을 하자는 겁니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소관 부서인 관광과 한 관계자는 “아르떼뮤지엄과 같은 미디어아트 시설 조성 등 대체 사업은 아직 구상 단계일 뿐”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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