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디지털 활용 가짜뉴스 확산 경계해야"
초거대 AI 대한 정부 지원·기업 투자 촉구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9.13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9.13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디지털은 관련 법제도와 거버넌스, 규제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보편적 디지털 규범과 질서를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인공지능(AI) 도약 회의’에서 "디지털과 AI에 있어서 이것이 남용되고 여기서 생기는 부작용이 인류가 고생해서 축적해 놓은 우리의 문화와 문명에 해가 되지 않게 만들어줘야 AI와 디지털을 더 보편화시키고 더 잘 활용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챗GPT로 대표되는 초거대 AI서비스가 반도체와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비롯해 전후방 산업뿐 아니라 국가안보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상황에서 부작용을 막기 위해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봄 BIE 엑스포 유치를 위해 파리에 갔을 때 소르본대학에서 AI를 공부하는 연구자와 학생, 교수, 관련 기업인들과 만나 논의해 보니 규제가 필요하다는 분들과 규제를 해서는 안 된다는 AI 기업들의 얘기가 많았다"면서 "자동차를 예로 들면 인구 밀집지역에서 배기가스 규제를 할 때 반발이 많았지만 규제를 했기 때문에 결국 내연기관의 시스템이 더 고도화되고 자동차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규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AI와 디지털을 이용한 가짜뉴스의 확산을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가 지금 제일 많이 걱정하는 것이 가짜뉴스의 확산 문제"라면서 "가짜뉴스야 사람이 만들어 내는 것인데, 이것이 AI와 디지털을 이용해서 빛보다 더 빠른 속도로 확산이 되면서 자유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또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시장경제를 훼손하고 우리의 미래와 미래세대를 망칠 수가 있다는 얘기들이 많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초거대 AI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과감한 투자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AI와 디지털은 모든 산업과 문화에 기반이 되기 때문에 AI와 디지털 역량이 산업의 수준을 좌우하고 기반 과학기술로서 중요성이 매우 크다"면서 "특히 AI와 디지털은 다른 산업의 기반 기술도 되지만 그 자체가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다른 기술이나 산업과 결합해 맞춤형 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초거대 AI 기업들이 성장해 AI 디지털 분야와 또 AI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전 산업의 발전과 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거대 AI 기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