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위협에 신속 협의’ 공약 채택
3국 전방위적 공조강화 의지 다져
최소 연 1회 정상회의·군사훈련 합의
인도·태평양 지역 핵심 협력체 발돋움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 정상이 3국 협력의 ‘새로운 시대’(New Era)를 선언하고 안보·경제를 망라한 포괄적이고 다층적인 협의체를 구축하며 인도·태평양 지역의 핵심 협력체로 발돋움했다.

18일(현지시각)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의를 열고 "한미일 관계의 새로운 장이 시작됐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공동 위협에 신속 협의’를 공약으로 채택하면서 3국 안보 협력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3국 정상이 단독으로는 처음 모인 이번 회의에서는 한미일 협력의 당위성과 전방위적인 공조 강화 의지를 부각했다.

3국은 1년에 최소 1차례의 정상회의 개최에 합의하는 동시에 국가안보보좌관(국가안보실장)과 외교-국방-산업장관 간에도 연 1회 정례 회담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재무장관 회담도 정례화를 검토하기로 했다.

또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 연내 가동, 한미일 3자 훈련 강화 등에도 합의했다.

아울러 북한의 불법 외화 수익을 차단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북한 사이버 실무그룹’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특히 한미일 정상은 3국 협력 방향을 명시한 ‘캠프 데이비드 원칙’과 구체적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인 ‘캠프 데이비드 정신’, ‘3자 협의에 대한 공약’ 등 3건의 결과 문서를 채택했다.

‘캠프 데이비드 원칙’에서는 한국과 미국, 일본이 하나가 될 때 더 강하며 인도·태평양 지역이 더 강하다는 것을 함께 인식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캠프 데이비드 정신’은 "새롭게 다져진 우정의 연대와 함께, 철통같은 한미동맹과 미일동맹으로 이어진 우리 각각의 양자 관계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며, 우리의 3자 관계도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가장 중요한 ‘3자 협의에 대한 공약’은 안보 위협 등에 대응하기 위한 신속 협의를 명문화했다.

이로써 그동안 한미동맹과 미일동맹이 각자 유지돼온 한미일 관계가 확실한 3자 협력 체계를 본격 구축하게 됐다.

이날 회의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우리 세 정상은 ‘새 시대를 향한 3국 간 협력’의 의지와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3국이 힘을 합쳤을 때 전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할 수 있고, 그것이 우리 3국과 3국 국민의 이익"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 우리 협력이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며 "장기간 지속되는 협력을 통해 아시아뿐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미일 3국 간 전략적 연계의 잠재성을 꽃피우는 것은 저희에게 있어 필연적인 일이고 시대적인 요구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7일 부친 장례 절차를 마치자마자 출국길에 올랐던 대통령은 1박 4일간의 강행군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20일 새벽 전용기인 공군1호기 편으로 귀국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