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해양-생산-유통·국민안심 4단계 대책 발표
한국원자력연구원·충남연구원과 대응 TF 구성
선박 이용해 오염도 실시간 측정, 원자력연 분석
소비 촉진도 총력… "수산업계 피해 발생 대비"

김태흠 충남지사는 24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충남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김중곤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는 24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충남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김중곤 기자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고 예고한 24일, 김태흠 충남지사가 충남 해역 내 오염수 유입 차단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부정적 여론 다독이기에 나섰다.

김 지사는 24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충남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종합대책을 설명하며 △해양환경관리 △생산단계관리 △유통단계관리 △국민안심지원 등 4단계 체계로 도내 수산물의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충남도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충남연구원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TF'를 구성해 충남 해역의 방사능 농도를 실시간 측정, 관리한다.

도는 2021년 도입한 어업지도선(충남해양호) 내 방사능 측정기기를 환경정화운반선(늘푸른충남호)에도 설치해 해역의 오염도를 실시간 측정하고, 감시구역을 도서지역까지 확대한다.

측정한 검사자료는 원자력연구원이 분석하며, 원자력연은 도내 해수욕장 32개소를 대상으로도 안전 상황을 실시간 분석한다.

대천해수욕장과 만리포해수욕장의 경우에는 국가공인인증을 받은 부산대 방사능조사센터가 분석을 맡아 매주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수산물의 생산단계관리에서는 도 수산자원연구소 내 방사능 검사장비를 이용해 넙치, 굴, 김, 바지락 등 도내 생산 모든 품목의 안전성을 조사할 방침이다.

유통단계에서는 원산지 단속 강화를 위해 도와 시·군,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합동으로 국민 우려가 큰 일본산 품목의 이력을 특별 관리한다.

특별 이력 관리 대상 품목은 가리비, 우렁쉥이, 돔, 방어, 명태, 갈치, 홍어, 먹장어, 멸치, 고등어, 대구 등이다.

또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이 가공돼 유통되거나, 학교 급식에 사용되지 않도록 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유통식품과 학교 급식에 대한 방사능 정밀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해수, 수산물, 식품 등에 대한 방사능 검사 결과는 도 누리집과 시·군 전광판을 통해 도민에 공개된다.

끝으로 도는 수산물 할인 행사 및 가격 안정, 수산물 마케팅 강화 등 수산물 소비 촉진도 펼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충남 해역에서 단 1건의 오염수, 오염 수산물이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검사하겠다”며 “소비 촉진도 총력 지원해 수산업계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