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시장관리부 직원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시장관리부 직원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일본 정부가 오늘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사고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12년 만이다. 계획대로라면 일본은 약 135만t의 오염수를 약 30년 동안에 걸쳐 태평양에 흘려보내게 된다. 일본은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지난달 발표한 과학적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이 방사성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내놨다.

하지만 오염수의 영향권에 있는 우리로서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정부의 역할을 새삼 강조하고자 한다. 정부가 공개한 일본과의 오염수 방류 관련 후속조치 및 합의 내용을 보면 한국 측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IAEA 후쿠시마원전 현장사무소를 방문한다. 상시 파견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IAEA는 긴급 또는 이상 상황 발생 시 우리정부와 정보를 빠르게 공유하는 체제를 만들었으나 이것으로 국민들을 안심시키기에는 이르다.

어민, 수산물 가공?유통업체 등 수산업계 종사자들의 가슴이 타들어 간다는 소식이 들린다. 이미 홍역을 치른 적이 있고 보면 그럴 만도 하다. 2013년 원전 오염수 누출 때 국내 전통시장에서 약 40%, 대형마트와 도매시장에서 각각 20% 수준으로 수산물 소비가 줄었다고 한다. 얼마 전 소비자시민모임이 시민 5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92.4%가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자를 줄이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충남 서해안 어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까닭이다. 오염수 방류 얘기가 나오면서 횟집 매출이 반 토막 났다고 한다. 수산업계 종사자들이 생계를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오염수 문제가 현실로 닥친 이상 정부는 중심을 잡고 수산업계의 피해 최소화와 지원에 주력해야겠다. 소비촉진책 등 업계 보호가 당면과제로 떠오른다. 근거 없는 수산물 공포는 마땅히 차단해야 한다.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