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독립유공자·유족 초청 오찬
해외 남아 있는 유해 봉환 노력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3.8.9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3.8.9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광복절을 앞두고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독립유공자 및 유족 150여명과 8·15 광복절 기념 오찬을 함께했다.

이날 오찬에는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김영관 애국지사, 이종찬 광복회장, 김미 백범김구재단 이사장,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광복군이자 6·25 참전 용사 출신인 김영관 애국지사를 모시고 오찬장에 함께 입장하며 예우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께 경의를 표하며 유족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독립운동은 단순히 일제로부터 빼앗긴 주권을 찾는 것만이 아니었다. 왕정국가로 되돌아가려는 것도 아니었고 더군다나 공산 전체주의 국가가 되려는 것은 더욱 아니었다"며 "우리의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었다. 따라서 우리의 독립운동은 우리 민족을 넘어서 인류 전체의 관점에서도 보편적이고 정의로운 것이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조국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해야 한다"면서 “이분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국가의 정체성과 국가의 계속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아직 해외에 남아있는 순국선열들의 유해 봉환에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해 8월 60년간 수유리 광복군 합동묘소에 안장된 한국광복군 17위 선열을 대전현충원에 모셨고 올해 4월에는 유럽과 미국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다가 1923년 순국하신 황기환 지사님이 꿈에 그리던 고국에서 영면하실 수 있도록 미국 묘역에서 국내로 모셨다”면서 “오는 8월 14일에는 1920년 러시아 우수리스크에서 순국하신 최재형 선생 묘를 서울 국립현충원에 복원하고 부부 합장식도 거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해외에서 순국하신 선열들의 유해를 한 분이라도 더 고국에 모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 동석한 김건희 여사는 오찬에 앞서 김영관 애국지사에게 국가무형문화재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 방연옥 장인이 제작한 '무궁화 자수 한산모시 적삼'을 선물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