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임달희 부의장.사진=김익환 기자
공주시의회 임달희 부의장.사진=김익환 기자

[충청투데이 김익환 기자] 공주시의회 임달희 부의장이 최원철 시장에게 기업 유치 및 인구 유입을 위한 시 ‘특별지구’ 지정에 나서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임 부의장은 7일 열린 공주시의회 제246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벤처 촉진 지구 지정 및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가능한지 검토해 충남도와 정부 기관에 지구 지정이 되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임 부의장은 “시가 미래 전략 사업으로 추진 중인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과 동현지구 스마트 창조도시 조성사업은 획기적인 특화가 없을 경우 모두 세종시에 기대는 인상을 준다”라며 “자칫 세종시와의 차별성은 고사하고 위성도시로 전락하게 될 수도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시가 중장기 계획과 실천, 전략적인 기업 유치의 일환으로 벤처 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민간연구소, 국책 연구기관, 실증센터 등 자립형 기업도시를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라며 “공주시만의 과감하고 적극적인 재정·행정적 지원을 통해 고부가가치 기업을 유치해 자립형 기업도시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부의장은“선택과 집중을 통해 유치기업이나 기관의 주택수요를 늘리고, 일자리 창출과 주변 환경 개선으로 이들 기관과 입주자들이 공주시에 뿌리를 내리면 사라져가는 젊은 세대와 아이들이 돌아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많은 벤처 기업과 첨단 지식기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기업·전문가 그룹과의 공청회 및 연구용역을 제안한 임 부의장은 시의회에서도 이 같은 전략적 방향에 적극 참여하고 돕겠다고 밝혔다.

김익환 기자 maedo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