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10 재·보궐선거 지역 
4·10 재·보궐선거 지역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각 정당은 사활이 걸린 만큼 선거 일이 다가올수록 경쟁 정당을 향한 공격과 방어 수위를 높이고 있다. 연일 쏟아지는 폭로와 비난을 듣다 보면 축제가 되어야 할 선거에 혐오마저 느껴진다는 유권자들도 있다. 지역을 살릴 후보들의 정책 대결은 사라지고 여야 중앙당이 외치는 각종 심판론이 난무하면서 선거 분위기는 더욱 심란하다.

이번 총선과 함께 치러지지만 전혀 주목 받지도, 선거가 있는지조차 모를 정도로 묻혀버린 선거가 있다. 지난 지방선거 이후 선거법 위반 등의 각종 이유로 공석이 된 일부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에 대한 재보궐 선거다. 대전·충북·충남에서만 13곳에서 재보궐 선거가 진행된다. 대전에서 중구청장 선거가 치러진다. 광역의원 선거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충남 당진시 3선거구, 충남 청양군 등 3명을 새로 선출한다. 기초의원 선거도 대전 1곳, 충북 4곳, 충남 3곳 등 8곳에서 열린다.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들의 책무와 위치가 국회의원 보다 중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나. 기초단체장은 지역 주민들의 살림을 직접 챙기고 책임지는 자리다. 광역·기초의원 역시 최일선에서 지역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창구이며, 대변인이다. 이들의 입과 눈에서 시작한 국민의 요구가 국가 정책에 반영되고, 법이 만들어진다. 풀뿌리정치의 시작점인 셈이다.

이런 점에서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재보궐선거가 진행되는 지역의 유권자들은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음 지방선거까지 남은 임기동안 우리 지역을 대표해 활동할 인물을 선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총선 분위기에 휩쓸리거나 무관심으로 투표해서는 안 된다. 후보들의 공약과 현실 가능성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내 지역 일꾼에게 신중하게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