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일반대 모두 학부 등록금 동결
대학원 등록금은 매년 꾸준히 증가세
대학원생들 역차별 당한다며 불만 토로
대학 측 “연구환경 개선·복지 강화 예정”

한 대학에서 학생이 계단을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사와 관련없는 자료사진 
한 대학에서 학생이 계단을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사와 관련없는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대전지역 대학원 등록금이 최대 9년간 꾸준히 인상돼 대학원생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올해 등록금 인상 법정 상한선은 5.64%지만, 대전지역 7개 일반대는 모두 학부 등록금을 동결했다.

2011년 이후 역대 최고 인상률에도 대학이 또 한 번 재정 허리띠를 조여매기로 한 것이다.

대학들은 등록금 동결에 대해 표면적으로 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라고 말하지만, 이면에는 국가장학금 Ⅱ유형 제한, 글로컬대학 지정 등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이 자리하고 있다.

등록금 동결·인하 여부는 대학에 재정을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Ⅱ유형 평가에 반영되거나 각종 재정사업에 주요 지표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결국 교육부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대학 입장에선 학부 등록금에 손을 대지 않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대학원 등록금은 여러 사업 기준에 포함되지 않아 학부와 반대로 매년 꾸준히 증액되고 있다.

우송대는 2024학년도 학부 등록금은 동결하고 대학원 등록금을 5%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우송대의 일반대학원 평균 등록금은 520만원선으로 대학원 등록금 인상을 시작한 2015년(423만원)과 비교해 9년간 약 100만원 가까이 올랐다.

마찬가지로 충남대(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평균 등록금)는 2017년과 비교해 265만원에서 올해 324만원으로 59만원 상승했다.

잇따라 올해 인상을 결정한 배재대는 4%, 한밭대는 일반대학원과 전문/특수대학원 수업료Ⅱ를 각각 2.1%, 4.0% 올렸다.

지역 대학원생들은 정부의 등록금 정책이 학부생에 초점이 맞춰 있어 대학원생은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대전지역 대학원생 최 모씨는 “만약 내년에 학부 등록금을 인상하면 과연 대학원은 동결할 것인지 의문”이라며 “등록금을 인상한 만큼 연구 환경이 나아졌다고 체감되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대학원생 김 모씨도 “대학의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이를 대학원생이 감당해야 하는 구조가 안타깝다”고 한탄했다.

교육부가 학생의 경제 부담을 경감한다는 취지로 학부 등록금 동결을 권고하면서도, 대학원 등록금은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대학 관계자는 “학부 등록금은 재정 지원에 연동돼 있어 불가피하게 대학원 등록금을 올렸다”며 “대학원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교내 복지를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부와 달리 대학원은 선택적으로 가는 성격이 강해 법정 인상 상한을 통해서만 등록금 인상을 규제하는 것”이라며 “다만 대학원도 BK21 사업 등을 통해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