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수·교통 여건 등 충분
道, 4개 유관기관과 함께 TF팀 구성
도민 220만 결집력 보이는 게 중요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충남도가 출입국·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시작했다.

외국인 근로자 수, 교통 여건, 관계기관 직원들의 편의성 등 충남은 이민청 설립의 최적지로 꼽히고, 국토균형발전 등 ‘명분’도 충분한 만큼 이민청 유치를 위해 220만 도민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5일 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전형식 정무부지사가 단장을 맡고, 안호 경제기획관을 부단장으로 4개반(8개 부서장), 4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이민청 유치 TF팀을 구성했다.

TF팀은 이달 말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하고, 천안·아산역 지역에 이민청 유치를 위한 전략 마련과 홍보, 지원 활동 등 이민청 유치가 확정될 때까지 활동한다.

이민청이 신설되면 수 조원 이상의 경제효과가 기대되면서 인천, 경기 김포·고양·안산, 경북, 전남 등에 이어 충남도 유치전에 본격 가세한 것.

앞서 지난 12월 김태흠 지사도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 존립과 연계된 이민청을 신설하겠다는 정부 정책을 적극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이민청은 충남, 그중에서도 천안·아산에 와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국가균형발전, 외국인 주민 거주 현황, 교통 접근성 등의 측면상 이민청 충남 유치의 당위성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실제 충남의 외국인 수는 지난해 11월 기준 13만 6006명으로 경기, 서울, 인천에 이어 전국 4위, 비수도권 중 1위다.

전체 인구수 대비 외국인 비율은 6.2%로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상황이다.

접근성 측면에서 천안·아산은 국토의 중심지로 경부고속선(KTX), 수서고속철도(SRT), 일반철도, 서울 지하철이 모두 운행해 교통 여건도 최고 수준이다.

또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설립된 만큼 이민청은 수도권 지역 외의 곳에 설립해야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적합하다.

유치전에 뛰어든 타 시도와 비교해도 충남에 이민청을 설립해야 하는 이유는 ‘차고 넘치는 셈’이다.

도는 이러한 명분과 당위성을 앞세워 이민청 유치를 위한 마지막 퍼즐로 ‘힘쎈충남’ 220만 도민의 결집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재룡 도 산업경제실장은 "지방소멸 위기 시대에 이민청 설립은 국가 존립과도 직결된 것"이라며 "220만 도민들의 ‘한 뜻’을 모으고, 외국인근로자 지원팀 신설 등 도는 이민청 유치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