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부가 지난달 2일 이민청 신설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전국 지자체들의 이민청 유치전이 뜨겁다. 충남·북을 비롯해 부산, 경기, 인천, 경남, 경북, 전남 등 상당수 광역지자체와 기초지자체가 저마다 최적지임을 내세우며 유치전에 나선 상황이다. 몇몇 지자체는 법무부에 유치 제안서를 전달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총선을 앞둔 각 당의 후보들도 이민청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고 선거유세에 나선 모습이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그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은 이민청 입지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유치전에 가세했다. 김 지사는 "충북은 전국 어디에서나 접근이 용이한 교통망을 갖춘 데다 주거·교육·의료 등 정주 여건도 좋다"고 유치이유를 밝혔다. 충북도는 이민청 유치를 위한 연구용역과 범도민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유치 활동을 본격 전개할 예정이다. 앞서 김태흠 충남지사는 지난해 12월14일 기자회견을 연 자리에서 이민청 유치 의지를 내비쳤다. 충남도는 4개 반 8개 부서와 4개 유관기관으로 전담팀을 꾸렸다. 충남도는 비수도권 중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는 곳이 바로 충남임을 설립 당위성으로 꼽았다.

부산시는 이민청 부산유치 시민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인천시는 재외동포청과의 연계성 효과를 주장한다. 경북은 광역 비자 제안 등 도내 정책을, 전남은 지방소멸 위기가 가장 큰 지역이라는 상징성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고 보면 적지가 아닌 곳이 없다. 전국 지자체들이 이민청 유치에 뛰어든 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민청 유치 시 3000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연간 3조원의 경제효과가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와 있다.

이민청은 외국인 유치와 이민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다. 여러모로 따져볼 때 국토의 중심인 충청권이 적지인 것은 분명하다. 이제 실행에 옮기는 과제가 남았다. 정부의 움직임을 잘 지켜봐야 한다. 이민청 설립 취지에 걸 맞는 유치 전략을 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