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아들 현직 시의원… 정치적 활용 우려 제기
각종 행사 추진 과정에서 임원들과 마찰 빚기도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정치적 활용 논란을 빚으면서 존폐론이 상충하고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평통) 청주시지역협의회가 운영 과정에서 내홍을 빚고 있다.

평통은 헌법에 명시된 평화·통일에 대한 여론 수렴과 정책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설치된 대통령자문기관으로 중앙회와 전국 자치단체별로 지역협의회를 두고 있다.

회원 격인 자문위원은 지방의회 의원 등 주민이 선출한 지역대표를 비롯해 정당·직능단체·사회단체 등의 대표급 인사,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 추천 인사 등 임명직 2만여명으로 구성된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본질적 설치 목적보다는 정치적 기반 확장용으로 활용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존폐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협의회 중 내부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물의를 일으키는 사례가 종종 나오고 있다.

청주시지역협의회도 지난 9월 21기 출범 이후 내부적으로 갈등이 드러나고 있다.

우선 회장 자격을 둘러싸고 적절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현 K 회장의 아들이 현직 국민의힘 소속 청주시의원이고, 회장 본인도 지난 충북도의원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경선에 도전했던 전력 때문이다.

청주시로부터 운영비와 사업비 등 보조금을 받아 운영되는 점을 감안하면 회장 아들이 현직 시의원이라는 점은 시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되는 요인이다.

올해의 경우 사무국 운영비 1000여만원과 사업비 7000여만원 등 총 8500여만원의 보조금을 받고 있다.

현 회장 임명 과정에서 특정 정치인이 자신의 정치적 활용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소문도 떠돌고 있다.

이같은 배경이 법률적으로 위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정치적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자문위원들 사이에서 적절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또 회장이 협의회 운영이나 각종 행사 추진 과정에서 임원진이나 자문위원들의 여론 수렴없이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사안들이 많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로 인해 회장과 의견 대립으로 일부 지회장과 분과위원장들이 사의를 표하거나 사퇴를 종용받는 등 내부적으로 갈등이 잠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8일 열린 평통 전체회의에 청주시지역협의회 자문위원 196명 가운데 절반도 안되는 60여명만 참석한 배경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게 자문위원들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K 회장은 "아들이 시의원이고 과거 정치 전력이 있다고 해서 회장을 맡는데 법적으로 결격사유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협의회 운영 과정에서 이견이 도출돼 절충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며, 독단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본인을 음해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