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비엔티안주와 교류협력 의향서 체결

김태흠 충남지사와 캄판 싯디담파 비엔티안주지사가 8일 라오스 비엔티안주 청사에서 우호교류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충남도 제공
김태흠 충남지사와 캄판 싯디담파 비엔티안주지사가 8일 라오스 비엔티안주 청사에서 우호교류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남도가 라오스 지방정부인 비엔티안주와 교류·협력의 물꼬를 텄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8일 라오스 비엔티안주 청사에서 캄판 싯디담파 비엔티안주지사와 우호교류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이번 의향서는 양 지역의 주민 공동 번영과 상생을 위해 마련됐다.

의향서에 따라 충남과 비엔티안주는 경제·의료·문화·체육·인적교류에 협력하고, 상호 지역에서 열리는 국제행사 등에 대표단도 초청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국회의원 때 한-라 의원 친선협회장을 역임했고 캄판 주지사는 라-한 우호협회 2기 부회장을 역임했다”며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우호교류협력 의향 체결로 결실을 맺었다”고 말했다.

이어 “비엔티안주는 어떤 방향과 목표로 갈지 깊이 고민하고 5년, 10년 분야별 중장기 계획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교류를 통해 농업, 축산업 등에서 기술과 경험을 나누고 함께 고민하길 기대한다”고 조언했다.

김 지사는 또 캄판 주지사에게 라오스 관광 활성화에 협력하고 충남의 의료와 소방, 새마을 봉사단 등이 비엔티안주에서 우선 활동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이에 캄판 주지사는 “김태흠 지사는 대한민국에서 비엔티안주를 찾은 첫 광역단체장”이라고 화답하며 경제, 산업, 관광, 보건의료 등 분야에서 충남의 조언과 지원을 요청했다.

비엔티안주는 라오스 북서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면적(8247㎢)은 충남의 두 배지만 인구는 48만여명이다..

주요 산업은 농축산업과 광업, 관광, 수공예품, 재봉업 등이며, 한국 새마을운동을 도입해 빈곤 퇴치와 지역사회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