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영환 충북지사[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환 충북지사[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환 충북지사가 취임 이후 잇단 설화로 논란을 일으키더니 이제는 고발과 감사 청구에 휩싸여 또 다른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충북지역 진보성향의 사회단체는 최근 지역업체와 부적절한 금전거래로 물의를 빚고 있는 김 지사에 대해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개인의 재산권 행사라고 주장하지만, 공적 지위를 통해 직무수행과 관련한 사적 이익을 추구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들어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김 지사는 오송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위원회 등에 의해 중대재해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피소된 상태다. 이들은 김 지사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행정 업무를 소홀히 함으로써 참사의 원인을 제공한 만큼 중대재해법을 위반했다는 입장이다. 김 지사는 또 상수도보호구역인 청남대 내 푸드트럭 불법운영과 주차장 위법 조성 논란 등으로 감사원 감사도 받게 됐다. 충북지역 환경단체가 상수원보호구역내 불법행위를 비롯해 예산 불법 전용 등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기 때문이다.

취임 이후 김 지사의 언행과 처신, 도정을 둘러싸고 각종 논란이 끊이지 않으면서 ‘대한민국의 중심. 충북’은 ‘대한민국 논란의 중심, 충북’으로 전락해버렸다. 이로 인해 충북도민의 명예와 위상을 실추시키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김 지사를 향한 도민들의 시선은 따가울 수밖에 없다. 자치행정을 이끌어가는 단체장의 처신과 언행은 신중하고 명민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이런 점에서 김 지사는 소통 부재와 즉흥적 판단, 가벼운 처신으로 각종 논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지도자가 공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면 혼란과 갈등과 분열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은 자명한 일이다. 따라서 이제라도 자신의 언행과 처신의 흐트러짐은 없는지 자성하고, 행정 추진 과정에서도 소통과 협의를 강화하는 등 지도자로서 부여된 책무와 자세를 새롭게 직시하길 권고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