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관람객 150만명 돌파

부여군 2023 대백제전 행사장 현장 부여군제공
부여군 2023 대백제전 행사장 현장 부여군제공

[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지난달 23일부터 17일간 펼쳐진 ‘2023 대백제전’이 9일 부여군에서 17일간의 대장정을 호평 속에 마쳤다.

올해 69회를 맞이하며 ‘대백제, 세계와 통하다’라는 주제로 13년만에 치러진 이번 ‘2023 대백제전’은 17일간 누적 관람객 150만명을 돌파하며 그 어느 때보다 성대하게 마무리했다.

군은 이번 2023 대백제전의 대박 흥행 요인으로 주 행사장 백제문화단지의 인프라 활용을 꼽았다.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접목해 백제문화단지가 가지고 있는 주 행사장으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대표적으로 사비궁의 천정문을 배경으로 화려한 색감의 미디어맵핑이 사비궁과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해 주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의 환호성을 자아내게 했다.

행사 기간에는 추석 연휴를 맞아 많은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집중됐다.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 백제군 출정식, 수문장 교대식, 주제공연 제·불전 2023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가족 단위 방문객에 행복한 시간을 선사했다.

백제문화단지 주무대에서 펼쳐진 ‘사비궁 달빛 콘서트’에서는 코요태, 하이키, 에이핑크, 이영지, 등의 인기가수 출연과 화려한 불꽃놀이까지 이어져 고궁에서 느끼는 가을밤의 특별한 순간을 만들었다.

특히 백제문화단지를 주 행사장으로 결정하면서 ‘백제옛다리’로 구드래와 신리를 연결하고 부여읍 시가지로 행사장을 다원화한 전략이 유효했다.

주 행사장인 백제문화단지는 물론 부여읍 시가지에서도 신명의 거리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정림사지 소무대에서 펼쳐진 공연프로그램으로 방문객을 모았고 특히 ‘백제문화 판타지 퍼레이드’와 ‘2023 대백제전 롯데월드 미라클 퍼레이드’가 관람객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또한, 구드래와 신리를 잇는 ‘백제 옛다리’ 부교와 백마강 위에 떠 있는 LED 돛단배, 그리고 추석 연휴 보름달 아래 펼쳐진 백마강 수변 경관이 관람객에게 가을밤의 정취에 흠뻑 빠지게 했다.

17일간의 행사 운영에 있어서도 호평이 이어졌다. 많은 인파에도 불구하고 주차장,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과 먹거리 바가지 문제 관련하여 큰 불편 사항 없이 안전하게 행사를 마무리했다.

2010년 이후 13년 만에 치러진 2023 대백제전은 백제의 역사문화가 지닌 가치와 고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축제를 찾는 방문객에게 백제문화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알리는 뜻깊은 행사로 다시 한번 그 의미를 되새김했다.

박정현 군수는 “이번 ‘2023 대백제전’의 성공은 민간단체를 비롯한 수많은 자원봉사자 그리고 언론, 정계, 공직자들을 비롯한 지역민의 협조 덕분에 가능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특히 “앞으로의 백제문화제는 오랜 역사를 지키면서도 시민이 주체가 되는 축제, 양 시·군이 독립적이지만 상생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나야 한다”며 변화에 대한 고민을 전하기도 했다. 이어 박 군수는 “내년 제70회를 맞이하는 백제문화제도 잘 준비해서 고대문명의 한복판, 백제나라 부여에서 다시 세계인을 기다리겠다”는 말을 끝으로 폐막을 선언했다.

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