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사망 이후 SNS서 학부모 신상 폭로
비난 여론에 운영 음식점 본사 불매까지
교사에 “정서 학대” 의견낸 기관도 뭇매
사이버폭력 위험수위… 2차 피해 우려

11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가해학부모로 지목된 프랜차이즈 업장의 모습. 각종 욕설과 성희롱적 문구들로 가득하다. 사진=조선교 기자
11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가해학부모로 지목된 프랜차이즈 업장의 모습. 각종 욕설과 성희롱적 문구들로 가득하다. 사진=조선교 기자
11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가해학부모로 지목된 프랜차이즈 업장의 모습. 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로 가득하다. 사진=조선교 기자
11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가해학부모로 지목된 프랜차이즈 업장의 모습. 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로 가득하다. 사진=조선교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교사 사망사건과 관련한 인민재판이 도를 넘고 있다.

무고한 제2, 제3의 피해자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대전교사 사망 이후 SNS상에는 가해 학부모와 가족의 개인 신상이 연일 폭로되고 있다.

익명의 SNS 계정에 가해 학부모의 신상정보와 그의 가족 사진까지 공개되며 하루 만에 팔로워 수가 7000여명으로 늘어나는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에 특정 프랜차이즈의 불매는 물론 아동보호단체의 후원 중단 움직임까지 일며 큰 파장이 예상된다.

문제는 일부 마녀사냥 수준의 여론재판으로 무고한 피해자가 양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가해 학부모 중 한 명이 운영했던 프랜차이즈는 전 지점에 대한 불매운동으로까지 번지는 분위기다.

영업이 중단된 해당 업장 앞은 각종 오물로 범벅이 돼 있고 욕설과 성희롱적인 문구들로 도배가 돼 있는 상황이다.

대전의 다른 지점 직원은 “최근 며칠사이 전화를 굉장히 많이 받았고 직·간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다”며 “본사는 또 무슨 죄인지 모르겠다. 성실히 운영하는 다른 지점에게 피해가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 다른 지점의 사업주는 “시간이 지나면 잠잠해질 것이라고 보고, 아직 눈에 보이는 매출 타격은 없다”며 “하지만 해당 지점으로 오해하고 우리 업장에 전화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 자제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사건과 관련됐던 한 아동학대 조사 기관은 일부 후원자들로 하여금 후원 중단 사태가 예고되기도 했다.

2019년 신고 된 해당 교사의 아동학대 사건이 교육청 조사 결과 ‘혐의없음’으로 결론 났음에도 국제아동 권리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이 ‘정서학대’로 판단해 경찰서로 넘어갔다는 것이다.

이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SNS나 블로그엔 현재 후원 중지 방법이 공유되고 있고, 교원단체를 중심으로 교육, 행사 등 협조를 거부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후원 중단 움직임은 세이브더칠드런에 그치지 않고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굿네이버스 등 다른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까지 불똥이 튀고 있어 2차 피해가 우려된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사고의 원인을 어느 한 개인의 탓으로 몰아가는 폭로전과 사이버 테러가 이미 위험 수준을 넘어선 것 같다”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과 자극적인 내용들이 온라인상에 무방비하게 유포되며 무고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을까 상당히 걱정된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