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난방비 폭탄 맞은 소상공인
계속되는 3고·공공요금 걱정 커
"탈출구 없는 울타리 갇힌 기분"
중소기업도 답답하긴 매한가지
95% "산업 전기요금 부담" 응답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 사진=연합뉴스.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전기·가스 등의 공공요금이 줄인상되면서 지역 일부 영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는 호소를 내놓고 있다.

공장을 가동하고 생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사용이 필수적인데, 잇따른 공공요금 인상에 끝나지 않은 3고(고금리, 고물가, 고환율)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10일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조만간 전기·가스 등 2분기 공공요금 인상 여부와 수준이 결정될 전망이다. 지난해 공공요금 인상으로 ‘난방비 폭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은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또다시 공공요금 걱정을 해야 한다는 푸념을 늘어놓고 있다.

장수현 대전상권발전위원회장은 "안 그래도 고물가 때문에 이발 요금부터 소주값까지 안 오른 게 없는데 공공요금마저 오르니 탈출구 없는 울타리 안에 갇혀서 헤어나갈 수 없는 기분"이라며 "서울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 비교적 경제가 잘 돌아가지만 대전은 경제 인구가 실질적으로 70만 밖에 안 돼서 지금처럼 소비자 가격이 올라 손님들이 10번 올 거 4~5번 오면 내수경기가 침체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더구나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이후 회복할 새 없이 이어진 3고(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으로 영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실정.

나날이 오르는 인건비에 꽉 막힌 수출길, 잡힐 기미 없는 물가, 공공요금 인상까지 부담해야 하는 지역 중소기업들의 사정도 답답하긴 매한가지다.

대전·세종·충남지역 5월 업황 전망 중소기업건강도지수(SBHI)는 87.3으로, 전월대비 1.4p 하락했다. 제조업(82.9)과 비제조업(84.2) 모두 기준치인 100 아래를 밑돌아 대다수의 중소기업이 경기를 부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월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에너지비용 부담 현황조사’ 결과를 보면, 산업용 전기요금에 대해 부담이 된다는 응답이 94.9%로 나타났다.

‘매우 부담’이라고 응답한 기업도 절반 이상(50.2%)으로 집계됐다. 전기요금 인상 대응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특별한 대책이 없다’는 응답이 69.9%에 달했다.

지역 중소기업계에서는 중소 제조업과 뿌리기업 등에 대한 뿌리정부 차원의 에너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준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장은 "공공요금이 인상되면 뿌리기업이나 전통 제조업 등의 원가가 올라가게 되는데, 납품단가에는 바로 반영이 안될 테고 매출은 제자리인 상황에서 결국 고정 경비만 올라가게 된다"며 "특히 소상공인이 많은 대전은 가스와 전기 사용이 필수적이라 고금리, 고물가에 인건비, 공공요금까지 오른다면 얼마나 버틸지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 제조업, 뿌리기업에게는 전기요금에 부과하는 전력산업기반기금을 감면해 주거나 요금 할인, 지원금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