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재무 위기 빠지자 계열사도 고강도 비상 경영
한전원자력연료, 2023년 임금 인상분 반납키로 결정
한전KPS, 정원 87명 감축·간부 급여 인상분 반납 추진

서울 중구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 모습.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심각한 재무 위기에 빠지자, 계열사까지 잇따라 고강도 비상 경영을 선포하고 나섰다.

22일 한전 계열사인 한전원자력연료는 전력그룹사 경영위기에 대응해 추가적인 고강도 자구노력 추진을 위한 비상경영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한전원자력연료는 비상경영을 통한 추가적 재무개선, 자발적 임금반납 등을 통해 재정 건전화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한전원자력연료는 지난해 5월, 5개년간 158억원 절감하는 방안을 수립한 바 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원자력연료는 신규 해외매출 창출을 통한 수익확대, 추가적인 사업조정, 비용절감을 통해 418억원의 추가 절감을 담은 재정 건전화 계획을 수립했다.

이와함께 2023년 임금인상분을 반납키로 결정했다.

경영진을 비롯한 2직급 이상 주요 간부들이 대상이다.

지난 19일에는 한전 계열사인 한전KPS가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국민 부담을 줄이고자 비상 경영체제에 돌입한다고 선포 한 바 있다.

한전KPS는 지난해 조직을 줄이고 정원도 87명을 감축했으며 올해는 경영진을 비롯한 1, 2직급 간부의 급여 인상분을 반납키로 했다.

조직·인력 효율화, 비용 절감, 자산매각 등 자구 계획을 통해 2026년까지 3122억원 규모의 재정 건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전원자력연료 관계자는 "강도 높은 경영효율화와 자구 노력을 이행하는데 구성원 모두가 총력을 기울이겠다"면서 "국민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2일 한국전력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면서 재정건전화 방안으로 서울 여의도 소재 남서울본부 건물 등 부동산 자산 매각을 추진키로 했다.

이외 전국 10개 사옥 외부 임대를 통한 추가 재원 확보에 나서기로 했으며 기존 인력을 재배치하고, 신규 채용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방침도 자구안에 담았다.

한전은 이를 통해 2026년까지 25조 7000억원 규모의 재무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이정훈 기자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