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적자해소 위해 지연 힘들듯
정부·여당 ㎾h당 7원 인상 검토
가스요금 MJ당 10.4원 인상 필요
에너지 취약계층 어려움 불보듯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에너지 소비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코앞에 두고 올해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이 예고되면서 지난 겨울 ‘난방비 폭탄’에 이어 ‘냉방비 폭탄’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2분기 공공요금 인상 결정은 서민경제 부담을 우려해 당초 계획보다 40일 넘게 미뤄졌지만 한국전력의 적자 해소를 위해 더이상 지연이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10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에선 현재까지 ㎾h(킬로와트시)당 7원 정도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2월 ㎾h당 판매단가(누계)는 149.7원이다.

앞서 전기요금은 지난해 4월, 7월, 10월 세 차례에 걸쳐 19.3원/㎾h인상됐고 올해 1분기에는 13.1원 추가 인상된 바 있다.

특히 올해 여름 평균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보 돼있어 ‘냉방비 폭탄’은 예고된 일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대전 서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이은재(50)씨는 "영업장이 20평(66㎡) 정도인데 지난달 전기·가스요금만 100만원이 넘게 나왔다"며 "간판도 LED로 바꾸고 낮에 조명도 덜켰는데도 지난해 동기간 70만원 나왔던 것과 비교하면 요금 인상 체감은 더 크다"고 토로했다.

이어 "매출도 안 나오고 올 여름 폭염에 긴 장마까지 온다고 해서 냉방비 걱정이 컸는데 전기료도 인상된다고 하니 한숨만 나온다"며 "정부와 지자체에서 에너지바우처 등 지원을 해도 근본적인 어려움이 해결되는 건 아니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가구당 부담해야 하는 비용도 늘어난다.

에너지경제연구원 ‘2020년 에너지총조사’에 따르면 지역 가구당 4인 가구의 6월 평균 전기 사용량은 307㎾h다. 만약 7원이 인상되면 4인 가구 기준 월 2000원 내외의 추가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올해 동결됐던 가스요금은 2026년까지 경영정상화를 위해 올해 MJ(메가줄당) 10.4원 인상이 필요한 상황이다. 당정은 전기요금 인상안을 다루면서 가스요금 인상폭도 함께 논의하는데, 인상폭에 따라 저소득층 등 에너지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의 경우 하반기 상·하수도 인상계획도 맞물려 있어 공공요금 줄인상에 따른 가구부담은 더욱 클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올해 초 공공요금 안정을 위해 상수도 요금 인상 시기를 7월로 연기한 바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전기요금 인상 임박에 시민들의 부담이 큰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이미 5월에서 7월로 요금 인상 시기를 미룬 상태라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가정용 요금기준 톤당 460원에서 510원으로 인상되며 2024년도에 연차별 인상 계획이 추가로 잡혀 있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가구별 부가 예상액. 그래픽 김연아 기자.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가구별 부가 예상액. 그래픽 김연아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