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구 주택 등 폐기물 보관시설 전수조사
재활용쓰레기(폐지) 수거방법 개선 제안 등

조길형 충주시장은 19일 현안업무보고회를 열고 업무관행과 제도 개선을 위해 읍면동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사진=충주시
조길형 충주시장은 19일 현안업무보고회를 열고 업무관행과 제도 개선을 위해 읍면동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사진=충주시

[충청투데이 김의상 기자] 조길형 충주시장은 19일 현안업무보고회를 열고 업무관행과 제도 개선을 위해 읍면동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시는 지난달 15일부터 격주로 읍면동으로부터 일선의 목소리를 청취하며 업무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문서 행정기관명 표기방식 변경이 건의됐다.

현재 충주시는 읍면동 단위의 행정구역만 표기하고 있어, 타 지자체 같은 이름의 행정구역과 오인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이에 민원인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공문서 상단에 표기되는 행정기관명을 ‘문화동’에서 ‘충주시 문화동’과 같이 변경하자는 것이다.

실제로 ‘문화동’의 경우 전국 9개 지자체,‘용산동’의 경우 6개 지자체에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원룸형 다가구 주택 등에 설치가 의무화된 폐기물 보관시설 전수조사, 주거급여 대상자 집수리 이력의 체계적 관리, 재활용쓰레기(폐지) 수거방법 개선에 대한 제안들도 나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좋은 의견을 주신 읍면동에 감사드린다”며, “현장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하면서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본청에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시장은 최근 쓰레기 수거체계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도 “취약계층에 의한 폐지 수거는 보조적인 수단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재활용업체에 의한 위탁 수거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수거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의상 기자 udrd8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