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의정활동 설문조사 결과 발표
무리한 자료 요구 등 갑질VS의정활동 폄훼

천안시청공무원노조 사무실 입구 모습. 사진=이재범 기자.
천안시청공무원노조 사무실 입구 모습.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 최근 시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해 평가한 설문결과를 발표한 것을 두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16일 천안시의회 등에 따르면 천안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공무원노조)은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2023 천안시의회 의정활동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무원노조가 시의원들의 의정활동을 평가하는 설문을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15일~18일까지 진행된 이번 설문에는 전체 조합원 2448명 중 35%인 859명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의정활동 평가 △천안시의회 잘하는 사항 △의회 업무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 △시의원 갑질 여부 및 내용 등이다.

의정 활동 평가는 5점 만점에 3.1점을 차지했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의 시 방대(급박)한 자료 요구, 의원별 많은 요구 건수, 피감자에 대한 모욕적 언행 등이 포함됐다. 또 시정질의 횟수를 연 2회에서 1회로 줄여야 한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특히 설문에는 시의원들의 갑질을 경험했거나 목격했는지를 묻는 항목이 있었는데 응답자의 48%가 ‘갑질을 경험했다’고 답변했다.

갑질의 유형은 ‘모욕적 언행’(비아냥, 무시, 소리지름, 말끊기, 지시명령조, 반말, 망신주기(통계수치 질문) 등)이 46%, ‘급박한, 방대한 자료요구’ 20%, ‘고압적, 강압적인 자세’(위협) 11% 등의 순이었다.

공무원노조는 이러한 설문 결과를 시의원들이 소속된 정당에도 전달했다. 그러면서 갑질 행위자에 대한 조사와 처리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를 두고 의회 내부에서는 불만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의원들은 의정활동 위축을 우려했다. ‘의원 길들이기’를 하는 것이냐면서 반발하는 목소리도 있다. 더구나 공무원노조가 정당 측에 결과를 전달한 것을 두고도 다음번 지방선거에서의 후보자 공천에 영향을 끼치려 한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급기야 의회에서는 공식 입장문까지 내고 반박하고 나섰다. 입장문은 “소원수리식으로 공무원노조에서 편향되게 작성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부정적 결과를 도출해 시민이 선출한 대의기관인 의회의 올바른 기능을 폄훼하는 행태에 대해 지극히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시민을 대변하며 집행부를 견제하기 위해 선출된 의원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과정 속에서 단순히 그 이전보다 요구하는 자료가 많다고 해서 공무원에 대해 갑질을 일삼고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에 의해 선출된 시의원에 대한 평가는 오직 시민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시민의 감시와 견제라는 축을 노조의 잣대로 제지한다면 절대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