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도 치과대학 설립 요청서 제출
복지부, 증원 둘러싸고 열띤 논의 전망
지역사회 의지·공감대 등 영향 미칠 듯

충남대 정문과 '대전지역 국립 치과대학 및 치과병원 설립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QR코드. 충남대 제공
충남대 정문과 '대전지역 국립 치과대학 및 치과병원 설립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QR코드. 충남대 제공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속보>=충남대학교가 정부 부처에 치과대학·병원 설립을 위한 요청서를 제출했다.<11월 13·15·16일자 각 1면, 14일자 3면 보도>

이를 통해 국가 차원에서 밀고 있는 치의학 산업에서의 소외 가능성을 불식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30일 충남대에 따르면 대학본부는 전날 내부 검토를 거쳐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각각 치과대학·병원 설립 요청서를 제출했다.

해당 요청서는 치과대학 신설의 당위성 등을 담고 있으며 향후 치과대학 정원 증원과 신설이 결정되면 구체적인 계획서를 제출하게 된다.

열쇠는 복지부가 쥐고 있다. 우선 복지부가 전체적인 치과대학 정원 증원 여부와 규모를 결정하면 이를 기반으로 교육부가 각 대학에 정원을 배정하는 구조다.

치과대학 설립 요청서는 충북대와 충북도, 충북도의회에서도 각각 제출돼 복지부 내에선 정원 증원 여부를 둘러싼 치열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선 자치단체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의지와 공감대, 여론 형성 등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충남대는 이와 관련해 앞서 치과대학·병원 설립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에 나섰고 전날 오전 10시 기준 오프라인 자필 서명 7586명, 온라인 서명 4574명 등 1만 2160명의 시민이 동참했다.

충청권은 전국 내륙 권역 중 유일하게 국립대 치과대학이 없어 지역 내 치의학 인재 배출과 치의료 서비스 불균형 등 문제를 안고 있다.

대전을 기준으로 국립 또는 대학·공공병원이나 보건기관에 근무하는 치과의사는 7명(전문의 3명)에 불과하며 서울을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 중 15번째로 적다.

또 충청권 내에는 사립대 치과대학 1개교가 운영 중이지만 대학본부를 수도권에 둬 지역인재 선발 제도를 시행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치의학을 목표로 둔 권역 내 학생들은 대입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다.

전국 내륙 권역 중 충청권을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 국립대·사립대 치과대학들이 일정 비율의 지역 학생들을 해당 제도를 통해 선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가 차원에서 치의학 산업을 미래 핵심산업으로 꼽고 전폭적인 지원을 계획 중인 상황인데, 충청권은 인재 배출도 녹록지 않은 여건이라 소외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충남대는 이러한 가능성을 두고 치의학 분야 통합 의료 빅데이터 구축과 디지털 치의학 플랫폼·디바이스 개발 등 첨단산업 융합과 연구·개발에 초점을 맞춰 치과대학 신설을 계획 중이다.

충남대 관계자는 “앞으로도 서명운동 등을 통해 전체적인 의견을 취합, 교육부 등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