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20주년 먹칠한 대전예당 공연 취소사태, 무엇이 문제였나]
上. "터질게 터졌다" 대전예당 자체 공연, 매번 버거웠다
中.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입찰 가능? 예술 전문성 확인 절차 ‘전무’
下. 대전시-대전예당, 책임 ‘핑퐁’ 아닌 재발방지 총력 다해야
上. "터질게 터졌다" 대전예당 자체 공연, 매번 버거웠다
‘안드로메다’ 건축물 일반 청소업체·‘토스카’ 내부통신배선 공사업체가 무대 제작
오랜시간 제작했는데 그마저도 부족함 많아 직원들이 보수… "개선점 마련돼야"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대전예술의전당(이하 대전예당) 제작오페라 ‘운명의 힘’이 대전 ‘망신의 힘’으로 전락했다. 공연 하루 전 취소로 선예매 한 1500여명의 관객과의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올해가 유독 운이 나빴던 것일까, 아니면 오래 전부터 예견된 문제였을까. 한 작품이 무대로 최종 구현돼 관객에게 선보이기까지는 수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따라서 이번 사태는 단순히 대전예당만의 문제라고는 할 수 없다. 충청투데이는 이번 대전예당 공연 취소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과 문제를 짚고 재방방지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대전예당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자체 제작공연 준비 과정에서 크고 작은 문제가 꾸준히 빚어져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예술계는 그간 곪아온 제작과정의 다양한 문제들이 쌓여 하필 개관 20주년 제작 공연에서 터진 것 뿐이라고 자조했다.
대전예당은 그간 19번의 자체제작 공연 준비와 기획 과정에서 모두 일반 용역 입찰 방식으로 무대 제작 업체를 선정해왔다. 최저 입찰가에 서류만 보고 평가해야 하는 경쟁 입찰 방식의 맹점은 곧 부작용으로 이어지기 시작했다. 2021년 자체제작 오페라 ‘안드로메다’는 건축물 일반 청소업체가, 지난해 자체제작 오페라 ‘토스카’의 무대제작은 내부 통신배선 공사업이 주요업인 업체가 낙찰됐다. 모두 무대제작과는 거리가 먼 비전문업체임에도 대전예당의 정체성인 자체제작 공연 기획의 핵심이자 한 축을 담당했다. 특히 ‘안드로메다’의 경우 올해와 마찬가지로 빠듯한 일정 속 간신히 무대가 세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안드로메다’ 연출을 맡았던 홍민정 연출가는 "무대가 얼핏 봐서는 쉽게 만들어지는 듯해도 전문업체가 아니면 기간 내에 여러 조건에 맞는 제작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당시 선정됐던 업체도 전문업체가 아니다보니 세트 제작이나 무대 제작의 생리를 몰라 전문가가 소요하는 시간의 배를 들여 납품이 이뤄졌다"고 회상했다. 이어 "막상 제작된 소품들도 무대에 올렸을 때 생각했던 것과 달라 난감한 때가 많았고, 노하우와 스킬이 필요한 부분에서 부족함이 계속 드러나 결국 예당 측의 모든 직원이 함께 보수 작업을 할 수밖에 없었다"며 "직원들이 함께 모여 페인트칠을 하기도 하고, 공연 직전까지도 마음을 졸이며 무대를 몇 번이고 살펴봐야 했다"고 토로했다. 또 "결국 외부 업체에서 완성됐어야 하는 일을 대전예당이 보완하며 필요 이상의 에너지와 시간을 쓴 것인데 업체는 손쉽게 대전예당 오페라 공연 실적 한 줄을 갖게 됐다"며 "전문성과 경험, 예술성이 겸비돼야 하는 사업에 서류 평가만 이뤄진다면 이 같은 부작용은 계속 될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시민에게 양질의 공연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대전예당의 제작공연은 언제 어떻게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 같은 상황 속 위험부담을 껴안고 준비되고 있었던 것이다. 김상균 전 대전예당 6대 관장은 "비전문 무대제작사 입찰로 인한 문제는 공연계의 고질적인 부분"이라며 "대전예당 역시 개관 초부터 매번 위험부담을 안고 공연을 제작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전에도 낙찰된 업체의 역량이 부족해 다른 업체를 중간에 연결해주기도 하고, 주변의 여러 도움을 받아 공연을 만들어야 했다"며 "이젠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향후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점을 생각해볼 때"라고 의견을 전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관련기사
- 대전예당 공연취소·북대전 악취문제 행감서 집중 질타
- ‘대전예당 공연취소 사태’ 市 감사위 감사 착수
- 대전예당 공연취소, 재발방지책 마련 급선무
- “1년을 기다렸는데”… 실망은 곧 분노로, 신뢰 무너진 대전예당
- 무대제작 전문성 부재, 제작사 심사 기준 강화 시급
- 대전예술의전당 제작오페라, 공연 하루 전 돌연 취소…1500여명 예매자들 ‘황당’
- [대전예당 미래를 그리다下] “전문성·관객 창출 위해 ‘내부 조직’ 진단 우선돼야”
- [대전예당 미래를 그리다中] 대전예당 음악 공연 쏠림… 흥미 잃은 관객 발길 ‘뚝’
- [대전예당 미래를 그리다上] 대전예당 엄격한 공연장 관리로 시민 문화 갈증 해소
- [대전예당 공연취소 후폭풍] 청소 전문 업체에 무대제작 맡기기… 전문성 어디 갔나
- [대전예당 공연취소 후폭풍] ‘네 탓 공방’ 그만… 공연 취소 재발방지 총력 다해야
- [공연취소로 드러난 대전예당 위기 ①] 전문성 이유로 대부분 인력 계약직 채용… 조직 갈등만 키웠다
- [공연취소로 드러난 대전예당 위기 ②] 관장 일 적응하면 임기 ‘끝’… 정책적 연속성 없는 대전예당
- [공연취소로 드러난 대전예당 위기 ③] 각종 규제 얽매여 유연대처 어려운 대전예당
- [공연취소로 드러난 대전예당 위기 ④] ‘법인화’ 택한 다수 공공예술기관들… 전문성 높아졌다
- 대전예당 오페라취소 후폭풍… 보상비로 3억 물어낼 판
- 대전 문화시설 확 늘린다더니… 협력위원회 형식적 운영 그쳐
- 대전문화예술위 새롭게 출범… ‘식물위’ 오명 벗을까
- [대전 문화계 결산] 예당 공연취소 사태로 묵혀왔던 고름 터졌다
- 무산됐던 오페라 ‘운명의 힘’ 10월 무대 오른다
- '공연 취소 사태' 대전예술의전당 감사 결과 공개
시향 상임지휘자 선발 이후 개인적으로 팬이었던 여자경 선생님께는 측은한 마음까지 들었는데 당사자들은 자화자찬하고있다니요?
대전예당의 진짜 문제는 껍데기만 남은 유명무실한 공연장이라는데에 있습니다. 음악계 사람이 아닌 사람들이 보기에만 좋게 만들어놓고, 음악계 사람들은 표면적으로 의미있는 이력서 한줄 그 이상으로는 생각도 안합니다.
새로운 IP 분석도 안해, 정통적으로 수준이 높지도 않아, 공연장도 별로야, 거의 모든 공연 관객의 절반은 초대권.
유의미한 수치의 반응은 대관공연에서만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