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저하로 폐지된 ‘문화예술진흥위’ 확대 개편
市, 전문가 22명 위촉… 정책 심의·의결기능 강화
안건 성격 따라 분과별 회의 열어 실효성 높이기로
협력위원회와 기능 중복 등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

대전 문화시설. 그래픽=김연아 기자
대전 문화시설. 그래픽=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대전시 문화예술위원회가 새롭게 출범하며 그동안 받았던 ‘식물위원회’ 오명을 벗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지난 12일자 3면 보도>

시는 심의·의결 기능 강화를 위해 안건 성격에 따라 분과별로 회의를 소집해 전문성과 실효성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28일 시는 총 22명의 문화예술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전문화예술위원회(이하 문화예술위)’를 출범하고, 첫 번째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에 확대 개편한 문화예술위는 과거 기능 저하로 폐지한 ‘대전문화예술진흥위원회’를 다시 부활시켜 새로운 인물들로 재구성했다.

앞서 본보는 민선8기 대전시 문화정책의 심의·의결기능 부재를 지적하며, 정책 수립 과정에 있어 지역문화예술계의 충분한 공감대나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시는 위원회 기능 약화를 인정하며 내년부터는 새롭게 재편된 문화예술위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정책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문화예술정책 과정에 지역예술인 참여를 활성화하고 이들의 의견을 정책 수립에 반영하기 위한 차원으로 기존 18명이던 위원을 22명으로 확대했다.

또 더 이상 식물위원회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 ‘문화정책분과(12명)’와 ‘예술진흥분과(10명)’로 구분했다.

문화정책분과는 학계를 대표하는 관련 교수들로, 예술진흥분과는 무용·음악·미술·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현장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꾸렸다.

시 문화예술과에서 심의안건을 발굴하면 소관 분과에서 검토한 후 본회의로 넘어가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문화예술중흥 중장기 비전 구상, 4대 성장동력(예술인, 공간, 재원, 예술시장) 확충을 위한 시책·사업 발굴, 지역예술인 지원사업 심의, 현장 실태조사 등 문화예술정책 활성화를 위한 자문을 맡게 된다.

다만 여전히 기능 중복 문제를 안고 있는 지역문화예술협력위원회(이하 협력위)와의 차별성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다.

협력위는 지역문화진흥법 개정에 따라 설치가 의무화 된 법정기구로 지역 문화진흥을 위한 시책 개발, 심의, 자문을 맡고 있지만 올해 회의 건수는 서면회의 단 1건 뿐이다.

이조차 위원들의 2년 임기가 올해로 만료돼 내년 새로운 인물들로 교체해야 하는 시점이다.

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올해 위원회 심의,의결 기능이 저조했던 부분 충분히 공감한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은 새로 출범하는 문화예술위를 적극적으로 운영해 보다 많은 지역 예술인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적을 받았던 협력위와의 차별성은 아직 고민 중”이라며 “내달 중엔 새로운 라인업이 꾸려질 것 같은데 이 시기와 맞물려 단순 자문방식 그 이상의 차별화 된 운영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